[수능] 출제본부 "영어, 고교 성취기준·대학 때 필요한 능력 측정"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16일 치러진 수능 영어 영역에 대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되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해 출제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출제본부가 밝힌 영어영역의 문항 유형이다.

◇ 듣기
듣기 영역에서는 17개 문항이 출제됐다.

'듣기'는 12문항, '간접 말하기'는 5문항이 출제됐다.

듣기 문항은 담화의 목적과 이유와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2문항, 화자의 의견과 담화의 요지와 같이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2문항, 그림이나 할 일, 담화 대화의 내용 일치·불일치, 언급·불언급과 같은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이 6문항 출제됐다.

복합 문항도 2문항 출제됐다.

간접 말하기 문항은 짧은 대화 응답 2문항과 대화 응답 2문항, 담화 응답 1문항이 나왔다.

특히 복합 문항 유형인 16번과 17번은 다른 문항과 달리 2회 들려줘 수험생의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자 했다.

◇ 읽기
읽기 영역에서는 총 28문항이 출제됐다.

'읽기'는 22문항, '간접 쓰기'는 6문항이다.

읽기 문항은 목적, 심경, 주장, 빈칸 추론과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7문항, 요지, 주제, 제목과 같이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3문항, 함축적 의미를 추론하는 문항, 실용 자료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 4문항을 출제했다.

간접 쓰기 문항은 글의 흐름과 순서, 문장 삽입과 같이 상황과 목적에 맞게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5문항과 문단 요약과 같이 중심 내용을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1문항을 출제했다.

언어형식, 어휘의 언어형식 어휘 문항 유형 2문항, 1지문 2문항 유형과 1지문 3문항 유형을 각각 1문항씩 출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