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타운 탈피…복합개발로 자족 기능 확보한 명품 도시 될 것"
구리시장 "한강 토평벌에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
백경현 경기 구리시장은 16일 "30년 숙원사업인 한강 변 토평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베드타운 이미지를 벗고 첨단 기업 자족도시, 문화관광 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신규 택지 조성 계획의 의미와 기대 등을 브리핑했다.

그는 "공동주택뿐만 아니라 복합 용도 개발이 진행되고 신성장 혁신산업 유치와 함께 대형 체육시설, 시민 편의시설 등이 대거 들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한강 변이라는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워터파크 스마트도시와 콤팩트시티(고밀도 개발)로 거듭나 서울 강남에 버금가는 명품 도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구리시장 "한강 토평벌에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
백 시장은 "확실한 광역 교통 개선 대책에 방점을 두고 왕숙천∼강변북로 지하화,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 신규 노선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통망 건설을 관련기관과 협의 중이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구리 토평동, 교문동, 수택동, 아천동 일대 292만㎡(88만평)에 도시개발사업을 추진, 1만8천500가구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 5일까지 주민 열람과 의견 청취 등을 진행한 뒤 2025년 상반기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어 2026년 공공주택지구 계획 승인 후 토지 보상 등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착공할 계획이다.

이같은 내용은 구리시 도시개발과, 교문2동과 수택3동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열람할 수 있다.

구리시장 "한강 토평벌에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