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줄 땅굴 두고 교전…하마스 "가자는 이스라엘군 무덤"
이스라엘, 하마스 궤멸·인질 구출 '두마리 토끼' 사냥 돌입
민간인 살상 우려 증폭…모술·락까·마리우폴의 비극 재연되나
[이·팔 전쟁] 백병전 돌입…수개월 '죽음의 시가전' 시작됐다
팔레스타인 자치지구인 가자지구를 침공한 이스라엘군이 시가전의 서막을 올렸다.

공세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자지구 북부에는 아직 민간인들이 대거 남아있어 인도주의 참사가 빚어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요아브 갈란드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31일(현지시간)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아에 있는 하마스 근거지에서 백병전을 치렀다고 밝혔다.

그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군사 조직원들을 상대로 벌인 이 같은 근접 격투에서 이스라엘 병사들이 전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구체적 작전 의미는 공개되고 있지 않지만 이번 백병전은 시가전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관측된다.

이스라엘군 대변인이 배포한 사진과 영상을 보면 도심에서 보병과 전차가 폐허가 된 시가에 발을 들이는 모습이 나타난다.

현재로서 이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진지를 장악하려는 소규모 전투로 관측된다.

그러나 이스라엘 정부가 공표한 궁극적 목표를 고려하면 이 같은 시가전은 앞으로 점점 커지고 격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하마스의 군사 조직뿐만 아니라 통치 역량까지 둘 다 전면 해체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 28일에도 "하마스의 통치, 군사 역량을 파괴하고 인질들을 집에 데려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마스는 가자지구의 중심지인 가자시티 지하에 있는 터널에 근거지를 두고 있다.

지난 7일 이스라엘 기습 후 끌고 간 인질 240여명도 땅굴 곳곳에 억류돼 있다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이스라엘로서는 하마스를 궤멸하고 인질을 구출하려면 지하터널을 둘러싼 시가전을 피할 수 없는 형국이다.
[이·팔 전쟁] 백병전 돌입…수개월 '죽음의 시가전' 시작됐다
가자지구 투입을 대기하고 있는 높이 4m, 너비 4.6m, 무게 60t에 이르는 이스라엘군의 불도저 'D9R'가 그 전조로 눈에 띈다.

하마스의 주력무기인 로켓추진유탄(RPG)을 방어하는 철갑을 두른 이 불도저는 보병 피해를 예방하는 데 사용될 것으로 관측된다.

텔레그래프는 하마스가 도심에 설치해놓은 부비트랩(인명살상용 함정)을 없애 전투원들을 보호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일단 이스라엘의 시가전을 목표 자체에 모순의 성격이 있는 난제로 주목한다.

하마스를 군사작전으로 파괴하려면 인질이 위험해지고 인질을 우선순위에 두면 군사작전이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싱크탱크 국제전략연구소(IISS)의 벤 배리 연구원은 가디언 인터뷰에서 "양질의 정보와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질뿐만 아니라 가자지구 북부에서 피란길에 오르지 못한 민간인들이 살상당할 가능성도 중대 우려다.

현재로서는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시가전을 단기에 성공적으로 끝낼 것이라고 내다보는 이들은 없다.

이스라엘도 길고 지루한 전투가 지속될 것이라고 공공연하게 얘기한다.

시가전이 공격보다 수비에 유리하고 하마스가 거미줄 같은 콘크리트 땅굴망을 구축하고 수년간 방어를 준비해왔기 때문이다.

아부 우바이다 하마스 대변인은 "가자지구를 곧 이스라엘군의 무덤으로 만들겠다"고 이날 큰소리를 쳤다.
[이·팔 전쟁] 백병전 돌입…수개월 '죽음의 시가전' 시작됐다
교전이 수개월 동안 지속되면 가자지구 주민들에 대한 대규모 부수적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시가전의 민간인 살상 위험은 이라크 모술, 시리아 락까에서 이뤄진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서 잘 드러난다.

가자지구의 인구는 230만명 정도다.

인구 규모가 210만명으로 비슷한 모술에서 2016∼2017년 277일 동안 지속된 전투의 사상자는 9천∼1만1천명으로 추산됐다.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AP통신은 장례, 매장 기록 등을 근거로 최소치를 이같이 추정했다.

싱크탱크 워싱턴근동정책 연구소에 따르면 2017년 90일 동안 이어진 락까 탈환전에서 사망한 민간인은 최소 1천600명으로 계산된다.

러시아가 쑥대밭으로 만든 우크라이나 마리우폴에서 숨진 민간인은 10만명이 넘는다는 추산치까지 나돌고 있다.

가자지구 보건당국은 전쟁 발발 후 이날까지 3주 동안 숨진 가자 주민만 8천500여명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스라엘이 가자북부에서 남부로 대피하라고 경고한 민간인의 규모는 100만명인데 지금까지 얼마나 대피가 이뤄졌는지 불확실하다.

병원에 입원한 중환자 등 이동이 어려운 취약층이 고스란히 교전에 노출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유엔에 따르면 가자북부 지역 10개 병원에 피란민 11만7천명 정도가 머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스라엘군은 병원을 잠재적 표적으로 거론하고 있는 듯한 태도를 내비쳐 참사 우려를 자극하고 있다.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가지자구 최대 의료기관인 다르 알시파 병원 지하 터널에 하마스의 지휘본부가 있다고 지난 28일 주장했다.

팔레스타인 적신월사에 따르면 이 병원에는 이스라엘의 남부 대피령을 따르지 못한 환자 1만9천명과 피란민 1만4천명이 모여있다.

국제사회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시가전이 가장 취약한 이들의 마지막 피란처인 병원으로까지 번질 가능성을 우려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스라엘이 제기하는 하마스의 병원 전용설에 응하지 않은 채 병원 내 환자, 피란민 보호가 먼저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팔 전쟁] 백병전 돌입…수개월 '죽음의 시가전' 시작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