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패키지 원스톱 개발 솔루션 기업 리베이션이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 창업 투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민간투자사가 함께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과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연구개발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팁스 선정으로 2년간 5억원의 기술개발 및 연구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한양대 기술지주회사의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된 리베이션은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MYSC, 에스큐빅엔젤스 등이 시드 투자에 참여한 바 있다. 이번 팁스 선정은 리베이션의 연구개발(R&D) 역량과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과의 사업화 가능성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플라스틱 대신 종이 몰드로 만든 화장품 패키지 / 출처: 리베이션
플라스틱 대신 종이 몰드로 만든 화장품 패키지 / 출처: 리베이션
리베이션은 LG생활건강 제품 디자이너 출신인 이민성 대표가 2021년 4월 설립한 회사다. 리베이션은 국내 최초의 펄프몰드 인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PS,PET,PP 등 플라스틱 패키지를 종이로 대체하며, 화장품, 생활용품, 전자 패키지 시장을 빠르게 침투하고 있다. LG전자 코스맥스 유한킴벌리 아모레퍼시픽 등이 고객사다.

리베이션은 친환경 소재 R&D부터 생산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친환경 제품 디자인부터 소재개발, 설계 제품 생산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며 탄소저감 제품을 만들고 있다. 기업의 ESG 경영파트너로 친환경 제품 제작의 허브 역할을 하는 게 목표다.

회사는 이번 팁스 선정을 계기로 플라스틱 대체 천연 고분자 소재개발 및 제품 생산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독자적인 CMF(색채·소재·마감) 제품개발 솔루션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민성 리베이션 대표는 “약한 물성과 고비용의 한계성을 극복한 2세대 바이오 플라스틱을 개발하고 있다"며 "리베이션의 독자적인 CMF R&D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탈플라스틱 사회의 허브기업으로 도약 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