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기대감에 비트코인이 5천만원 선을 넘보고 있습니다.

ETF가 상장되면 최소 13조 원의 자금이 유입될 것이란 전망이 강세장의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기대로 비트코인은 지난 한 주에도 14% 이상 올랐습니다.

현물 ETF가 어느 정도 가시화됨에 따라, 시장은 현물 ETF로 몰릴 자금에 대한 여러 추정치를 내놓고 있습니다.

현물 ETF는 거래 규모만큼 현물을 수탁해야 하기 때문에 ETF운용사들이 비트코인을 사들이면 가격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먼저 '디지털 금'이라 불리는 비트코인과 실제 금을 비교해, 금 ETF 만큼의 자금 유입이 있을 것이란 낙관적인 전망이 부각됩니다.

[ 홍성욱 / NH투자증권 연구원 :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이제 금과 어떻게 보면 좀 유사한 면도 있습니다. 경쟁하는 면도 있어서 금이 많이 이제 비교 대상으로 쓰이긴 합니다. ]

블룸버그와 블랙록은 전 세계 자산운용 자금을 고려해 더 낙관적으로 200조원 이상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반면, 규제 변수 등을 고려한 보수적인 전망치도 제기 됩니다.

여기서는 상대적으로 금 ETF보다 규모가 작은 은 ETF가 비교 대상으로 거론됩니다.

은ETF 운용자산은 100억 달러(13조원) 수준입니다.

다만, 시장에서는 최소 은 ETF 수준의 자금이 유입된다고 해도 비트코인 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은 ETF 규모가 마운트곡스가 보유한 비트코인 규모의 2배가 넘기 때문에, 내년 말 주요 변수로 꼽히는 마운트곡스 발 수급 우려를 상쇄시킬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현물 ETF와 관련해 블랙록 외에 8~10 곳의 신청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승인 시점과 흥행 여부에 따라 비트코인으로 향할 ETF 자금 규모가 갈릴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이민재입니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
금만큼? 은만큼?…비트코인ETF 최소 13조 몰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