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핵 훈련 시행…탄도미사일 발사
러시아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참관 아래 적의 대규모 핵 공격에 대응하는 핵 훈련을 시행했다고 25일(현지시간) 밝혔다.

러시아는 하원(국가두마)을 이어 상원도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비준 철회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날 핵 억지 훈련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발표하며 핵 긴장을 높였다.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이 화상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열린 이번 훈련에서 러시아군이 지상, 해상, 공중 요소의 핵 억지력 훈련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훈련 중에는 실제 탄도·순항 미사일의 시험 발사도 이뤄졌다.



캄차카의 쿠라 훈련장의 플레세츠크 우주기지에서는 야르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바렌츠해에서는 핵 추진 전략 잠수함 '툴라'로부터 시네바 탄도 미사일이 각각 발사됐다.

장거리 전략폭격기 투폴레프(Tu)-95MS는 공중에서 순항 미사일을 발사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푸틴 대통령에게 훈련 계획에 따라 적의 핵 타격에 대응하는 복합 핵공격을 수행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크렘린궁은 "훈련 기간 동안 계획된 임무가 완전히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러한 훈련 모습은 '로시야24' 채널을 통해 방송됐다.

러시아는 매년 가을 비슷한 훈련을 하지만, 이번 훈련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싼 러시아와 서방의 대립이 심화하는 가운데 진행됐다.

러시아는 모든 핵실험을 금지하는 CTBT 비준을 철회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이날 상원을 통과한 비준 철회 법안은 이제 푸틴 대통령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 5일 푸틴 대통령이 "미국은 이 조약에 서명만 하고 비준은 하지 않고 있다"며 동일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 비준 철회 가능성을 내비친 이후 CTBT 비준 철회 절차가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러시아는 미국이 먼저 핵실험을 할 경우에만 핵실험을 재개할 것이라고 강조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서방의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을 중단시키기 위해 핵실험에 나설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