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반일 감정을 자극하며 윤석열 대통령 때리기에 나섰다. 윤 대통령이 순방에서 "우리 교육이 이념에 사로잡혀 있다"고 언급한 사실이 알려지자 이를 비판하면서다.

이 대표는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은 독도의 날이자 홍범도 장군 순국 80주기"라며 "선열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다시는 주권 상실의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다짐해야 할 오늘, 선열들을 뵐 면목 없이 죄송한 마음만 든다"고 했다.

이어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이념 집착을 버리지 못하는 사이, 육군은 홍범도 흉상 이전과 독립영웅실 철거로 숭고한 독립운동 역사에 이념 색깔론을 덧칠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특히 "독도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만들자는 제안에 무반응인 정부는 내년도 독도 연구예산을 잘라낸다"며 "오염수 안전성 홍보에는 국민 혈세를 아끼지 않으면서 일본 역사 왜곡 대응 예산은 삭감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역사 왜곡과 퇴행 정치를 단호히 거부한다"며 "현대사를 온몸으로 견뎌낸 독도 앞에, 목숨 바쳐 주권을 지켜낸 순국선열들 앞에 역사의 퇴행을 막아내겠노라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