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범 간주' 경고에도…75년전 70만명 추방 '나크바' 두려워 가자시티 남아
가자지구 남쪽 '안전지대'에도 공습 여전…열악한 환경에 북부로 돌아가기도
[이·팔 전쟁] "난민 되느니 죽겠다"…가자지구 주민 수십만 피란 거부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본거지인 가자지구 북부에서 지상전을 예고하며 주민들에게 남쪽으로 대피하라고 통보했지만, 일부 주민들은 75년 전 이스라엘에 삶의 터전을 빼앗겨 쫓겨났던 역사를 반복할 수 없다며 피란을 거부하고 있다.

23일(현지 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가자지구 북부 주민 수십만 명이 피란을 거부하고 자기 집에 남기를 선택하고 있다.

남은 이들 대부분은 1948년 제1차 중동전쟁 당시 팔레스타인인 최소 72만 명이 고향에서 쫓겨나 난민으로 전락했던 '나크바'(대재앙)가 재현될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가자시티 북부 자발리야에 사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바질 아부 사다(35)의 증조부는 1948년 지금의 이스라엘 남부 지역에서 살다 강제로 쫓겨나 이곳에 자리 잡았다.

그로부터 75년이 지난 오늘날, 그 후손들은 두 번째 삶의 터전이 된 자발리야에서도 쫓겨날 상황에 놓였다.

하지만 아부 사다의 가족은 떠나지 않고 남기로 선택했다.

아부 사다는 지금 집을 떠나면 음식과 머물 곳이 없을 뿐 아니라 다시 돌아오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친척 10명이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목숨을 잃었지만, 그는 "이제 더 이상 신경 쓰지 않는다"며 "내가 죽게 된다면, 죽겠다"고 말했다.

아부 사다는 자신의 이웃 중 10% 정도가 피란을 가지 않고 남아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남쪽으로 피란을 갔다가 그대로 가자지구 밖으로 추방당해 이집트나 다른 나라를 떠도는 난민 신세로 전락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가자시티에 남기로 한 이야드 쇼바키(45)는 "1948년의 강제 이주도 이런 식으로 시작했다"며 "당시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그래, 1∼2주만 집을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자'고 생각했지만, 절대 다시 돌아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내 나라를 돕기 위해 내가 뭘 할 수 있겠나"고 되물은 쇼바키는 "집에 머무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엔에 따르면 현재까지 이스라엘과의 분쟁으로 고향을 잃고 다른 나라로 떠난 팔레스타인 난민과 그 후손들은 600만 명에 달한다.

요르단, 레바논, 시리아 등 근처 중동 국가에 퍼져 있는 이들 대부분은 자리잡은 곳에서 제대로 된 일자리나 재산을 갖지 못한 채 '이방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가자시티 주민 압달라 하사닌(23)은 "이집트가 있는 시나이반도나 다른 나라에서 난민으로 사느니 차라리 죽음을 택하겠다"며 "이곳이 우리의 땅"이라고 강조했다.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역사학자 라시드 칼리디는 1948년 이주의 기억이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주민들에게 크게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이 두 번째 이주를 거부하고 저항하는 것은 이해할만한 일"이라며 "가자지구 밖으로 나가는 경우뿐만 아니라 가자지구 내에서 움직이는 것이라도 그렇다"고 말했다.
[이·팔 전쟁] "난민 되느니 죽겠다"…가자지구 주민 수십만 피란 거부
이스라엘은 이번 대피 통보가 가자지구 주민의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남쪽에 민간인들을 위한 '안전지대'를 만들 것이며, 하마스를 몰아내고 나서 가자지구를 점령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스라엘 측은 가자지구 남부로 이동하지 않을 경우 테러리스트의 공범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내용의 전단을 가자시티 일대에 살포했다가 '대피하지 못한 주민을 테러 조직원으로 간주할 의도가 아니었으며 민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많은 팔레스타인인은 이런 이스라엘군의 말을 믿지 못하고 자기 집이나 근처 병원, 교회에 남기를 선택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20명의 가족과 함께 자발리야의 집에 남기로 한 후세인 하마드는 자신의 부모와 조부모가 현재의 가자지구와 이스라엘 도시 아슈켈론의 접경지역에 있는 바바라 마을에 살다가 1948년 집과 약 4만㎡(10에이커)에 달하는 농장을 버리고 이곳으로 도망쳐 왔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이러한 (과거의) 추방을 다시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위기가 끝날 때까지 집에 머물겠다"고 말했다.
[이·팔 전쟁] "난민 되느니 죽겠다"…가자지구 주민 수십만 피란 거부
가자지구 남부의 열악한 환경도 이들이 피란을 거부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이스라엘은 남부 일대를 안전지대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이곳에도 공습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또 피란민 수십만 명이 몰려들어 식수와 식량, 대피소가 극도로 부족해 일부는 다시 북부로 되돌아가기도 한다.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 구호기구의 토마스 화이트 국장은 영국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집과 생업 등 모든 것을 버리고 남부로 온 피란민들이 하루에 물 1ℓ와 아랍식 빵 한두장으로 버티고 있으며 "몇몇은 다시 북쪽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가자지구 남부 도시 칸유니스에 머무는 피란민 리야드 야바스는 로이터 통신에 "우리는 가자시티에서 추방당해 이곳에 왔다"며 "그들(이스라엘)은 이곳이 안전하다고 했지만, 지금 가자지구에서 안전한 곳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