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GettyImages
“어떤 음악 좋아하세요?”

소개팅을 할 때 상대방에게 자주 이런 질문을 했다. 진심으로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도 있었지만, 사실은 대화의 공백을 메우기 위한 질문이었다. 초조한 마음에 연결성 없는 질문을 연이어 하니 대화는 흥미가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마치 자동차가 시동만 요란하게 걸다가 끝내 퍼져버리는 느낌처럼 말이다.

그래도 공통 관심사를 찾기 위해 “여름 휴가 어디 다녀오셨어요?” “어떤 음식 가장 좋아하세요?”와 같은 애피타이저 질문으로 시작을 한다. 그 다음에는 대화의 흐름을 이어가고자 내가 평소에 좋아하거나 알고 있는 주제로 대화를 이어가려고 노력한다. “어떤 음악 좋아하세요?”라는 질문을 던지고 상대방의 대답을 기다린다. 불과 몇 초에 불과한 이 기다림은 유난히 초조하고 길게 느껴진다.

“저 음악 별로 안좋아해요”

여태 들어본 가장 난감한 답변이다. 상대방이 정말 진심으로 음악 자체에 대해 관심이 없을수도 있으나, 이 정도로 답변할 정도면 상대방은 내가 말하는 그 정반대의 청개구리가 될 준비가 되어있다는 뜻이다. 이럴 때는 서로를 위해 적당히 마무리하고 집으로 향하는 게 정답이다. 만남이 일찍 끝났으니 귀가 길에 동네 친구에게 술 한잔을 권한다면 그나마 소중한 주말 저녁을 덜 억울하게 보낼 수도 있을 것이다.

반대로 나와 취향은 맞지 않는데, 이런 질문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이 나에게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음악이 있는지 물어보면, 그 사람의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마음이 가게 된다. 그러고 보니 어릴 때는 나와 취향이 같은 사람을 찾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다. 같은 음악을 좋아한다는 것은 그만큼 생각의 범주가 비슷할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 때문이었다. 하지만 취향이 달라도 서로에 대한 호감과 의지만 있으면 서로 공감할 수 있다는 사실은 나중에야 깨달았다. 결국은 대화를 얼마나 이어나가려는 의지가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음악으로 마음을 읽는 법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 곡 하나를 카톡으로 무심히 보낸다면, 단순히 링크를 보낸 것이 아닌 마음을 담아 표현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과거 음반을 선물하던 시절에는 마음을 표현하기가 훨씬 쉬웠다. 언어가 갖는 중압감 때문에 말로나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엄선한 곡을 CD로 구워 선물하거나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에 담아 선물하는 행위는 구애의 의미를 지니곤 했다.

김동률 - 기억의 습작


소개팅 남녀의 두 번째, 세 번째 만남은 아직은 솔직한 마음을 열어놓고 표현하기에는 많은 용기가 필요한 시기이다. 영화 <건축학개론>에서 기억의 습작이 흘러나올 때 설레었던 것은 남녀의 감정이 이어폰 선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요즘은 블루투스 이어폰을 하나씩 나눠 듣는 모습도 다소곳하지만, ‘유선’의 설렘은 여전히 강렬하다.

소개팅이란 만남이 나와 상대방 사이를 잇는 연결고리를 찾는 게임이라면, 음악은 좋은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음악을 이용해 이 연결고리를 더욱 견고히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다음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공간의 연결

같은 공간에서 나란히 같은 음악을 듣는 모습을 상상해보자. 서로의 호흡이 느껴지도, 음악이 흐르는 방식대로 서로의 마음이 교감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쉽게 상상이 안된다면 영화 <비포선셋>에서 두 주인공인 제시와 셀린이 음반 가게의 작은 청음실에서 같이 곡을 듣는 장면을 떠올려보자. 단연코 가장 쫄깃하고 달콤한 장면이다. 이처럼 서로의 미묘한 눈빛과 감정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찾아보자.

영화 <비포선셋>의 한 장면(Kath Bloom - Come Here)

혹시 너무 밀폐된 장소에 같이 있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오픈된 장소에서 몇 가지 대체할 만한 장소를 소개한다. 둘 다 음악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있다면 약간의 데이트 코스와 겸비할 수 있는 파주의 '콩치노콘크리트'에서 한강 하류에 비친 윤슬을 바라보며 클래식과 재즈 음악을, 서울 성북동의 고즈넉함 속에서 약간의 산책 중간에 잠시 음악으로 쉬어가고자 한다면 '리홀뮤직갤러리'를, 카페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함께 음악을 듣고자 한다면 인사동에 있는 '뮤직컴플렉스서울' 정도를 추천한다. 보다 힙한 플레이리스트를 찾는 MZ세대라면 단풍을 바라보며 함께 청음할 수 있는 '카페 써라운드'를 추천한다.

이러한 공간에서 함께 음악을 듣는 것은 서로를 더 가까이 알아가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음악은 사람의 감정을 자극하고 표현할 수 있는 강력한 매체이기 때문이다. 또한, 음악은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서로 좋아하는 음악을 함께 듣는 것은 서로의 취향과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감정의 연결

밤 기온이 한자리수로 떨어지는 공기가 차가운 가을 저녁, 바람 소리에는 재즈 음악이 유독 잘 어울린다. 쓸쓸함과 고독감이 느껴지는 시간이라면, 마음이 연결된 상대방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믿음을 가져보자. 이럴때 손난로 건네듯 재즈 한곡을 보내보는 것이다.

Diana Krall - East of the Sun (and West of the Moon)

재즈 스탠다드 곡의 ‘East of the Sun (and West of the Moon)’은 노르웨이의 전래 동화의 이름으로, 가사 중에는 ‘태양의 동쪽과 달의 서쪽에 사랑과 꿈의 집을 지을 겁니다 / 낮에는 태양 가까이서, 밤에는 달 가까이서 / 우리 서로 사랑하면서 살 거에요'라는 낭만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1940년대 프랭크 시나트라의 녹음을 시작으로, 현대 재즈 아티스트까지 유명 연주자들이 함께한 곡이다. 개인적으로는 캐나다 재즈 아티스트 다이애나 크롤이 녹음한 곡이 가장 마음에 든다.

Norah Jones - The Nearness of You

미국의 작곡가 호기 키마이클이 1938년 영화의 삽입곡으로 발표한 ‘The Nearness of You’라는 곡은 ‘나를 떨리게 하고 기쁘게 하는 것은 바로 사랑하는 이가 가까이 있을 때’라고 고백하는 곡이다. 2002년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노라 존스가 부른 버전을 들어보길 추천한다.

송영주 - Love Never Fails (Live)

한국의 재즈 아티스트도 있다. 2013년 한국 재즈 뮤지션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블루노트에서 단독 공연을 펼친 피아니스트 송영주의 ‘Love Never Fails’는 마치 바쁜 하루의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주는 자장가와도 같은 위로를 선사한다.

완연한 가을이다. 가을 햇살을 맞아 연인과 함께 거닐다 보면, 시간은 스스로 흘러가고 어느새 저녁이 되어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을 재촉하게 된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목에서 연인과 헤어지는 순간, 서로의 마음속에 품고 있는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집에가는 길, 함께 보낸 하루를 되돌아보며 서로에 대한 감사함과 애정을 선곡으로 표현해보는 기회를 가져보자.
GettyImages
Getty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