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습으로 폐허 된 가자시티 > 2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공습으로 가자시티 남부 자흐라 곳곳의 건물이 파괴됐다. 22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보건당국은 지난 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 충돌이 시작된 이후 가자지구에서 최소 4651명이 숨지고 1만4245명이 다쳤다고 발표했다. 로이터연합뉴스
< 공습으로 폐허 된 가자시티 > 2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공습으로 가자시티 남부 자흐라 곳곳의 건물이 파괴됐다. 22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보건당국은 지난 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 충돌이 시작된 이후 가자지구에서 최소 4651명이 숨지고 1만4245명이 다쳤다고 발표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이 22일 가자지구 주민들에게 “남쪽으로 이동하지 않는 현지인을 테러범 공범으로 간주한다”며 새로운 경고를 보내고, 20여 년 만에 처음으로 팔레스타인 요르단강 서안의 이슬람 사원을 공격하는 등 공습 확대에 나섰다.

미국이 하마스에 억류된 자국민 인질 때문에 이스라엘의 지상전 개시 연기를 바란다는 분석이 나오지만, 이스라엘의 대응 수위는 점점 강해지는 양상이다. 미국은 확전에 대비해 중동 지역에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및 병력 증파를 결정했다.

이스라엘, 23년 만에 서안 모스크 공격

지상전 고집하는 이스라엘…美, 사드 배치·병력 증파
이날 로이터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북쪽에 남아 있는 민간인을 테러범으로 보겠다고 경고했다.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지상전 개시가 임박했음을 시사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이스라엘군은 “대피하지 않는 사람들을 테러리스트 조직의 일원으로 간주할 의사는 없다”며 경고 내용을 부인했다.

또 이스라엘군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슬라믹지하드(PIJ) 대원들을 제거한다는 명목으로 2000년 이후 처음으로 서안지구의 이슬람 사원을 공격했다. 이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가자지구 전쟁은 이스라엘에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라며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 가자지구 침공 연기를 권하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자 “이스라엘 사람들과 논의 중”이라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인 인질의 생존 문제와 확전 가능성 때문에 미국이 이스라엘의 지상전 계획에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마스는 지난 20일 처음으로 억류한 인질 가운데 미국인 모녀 2명을 풀어줬다. 이어 하마스는 21일 “인질을 추가로 석방하려고 했지만 이스라엘이 인도받기를 거부했다”고 주장했고, 이스라엘은 거짓 선전전이라고 반박했다. 하마스가 잡은 인질은 총 212명으로 추정되며, 가자지구 내 미로와 같은 구조의 지하터널 ‘가자 메트로’에 갇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NN,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17일 수백 명의 희생자를 낳은 가자지구 병원 폭발 사고가 이스라엘을 향해 쏜 로켓이 잘못 떨어져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중동전쟁 확대 가능성 대비하는 美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21일 성명을 통해 “이란과 중동 지역에서 이란을 대리하는 세력(헤즈볼라 등)에 의한 긴장 고조와 관련해 대비 태세를 강화하는 추가 조치를 지시했다”며 중동에 1개 사드 포대 배치와 패트리엇 대대의 추가 배치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배치 명령 대기 병력을 늘리기로 했다. 이미 동지중해에서 작전 중인 핵추진 항공모함 제럴드포드호 전단에 더해 또 다른 핵추진 항모인 드와이트아이젠하워호 전단을 이스라엘 부근에 배치한다는 결정도 재확인했다. 미국이 이처럼 중동에 무력 투입을 늘리는 것은 이란과 헤즈볼라의 개입에 의한 확전을 보다 강하게 억제하는 동시에 최근 잇따르고 있는 중동 주둔 미군에 대한 무인기 공격 등에 경각심을 느낀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미군 및 국제연합군이 주둔한 이라크 서부 아인 알아사드 공군 기지는 22일에도 추가 공격을 받았다.

국제사회가 주목하는 확전의 ‘키’를 쥔 이란과 관련 무장단체도 압박 수위를 높였다.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2인자 셰이크 나임 카셈은 21일 “헤즈볼라는 이미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의 중심에 있다”고 말했다. 이날 후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미국과 그 대리인(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학살을 멈추지 않는다면 언제 어떤 일이라도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헤즈볼라가 이스라엘과 전쟁을 벌인다면 상상할 수 없는 규모의 반격으로 레바논에 파국을 초래할 것”이라고 대응했다. 이날 이스라엘은 시리아의 주요 공항 다마스쿠스와 알레포국제공항을 폭격했다.

22일 가자지구 주민들에게 전달할 구호품을 실은 트럭 17대가 이집트 라파 국경 검문소를 통과했다. AFP는 연료를 실은 트럭도 진입했다고 전했다. 지난 7일 전쟁 발발 후 이스라엘이 전면 봉쇄했던 가자지구에는 전날인 21일 처음으로 구호 트럭 20대가 들어갔다.

김리안/노유정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