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용인특례시, 비수도권 소부장기업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입주 길 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난 8월 국토교통부 방문해 규제 완화 건의
    -오는 11월 반도체클러스터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 변경
    용인특례시, 비수도권 소부장기업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입주 길 터'
    용인특례시 원삼면 일대에 조성중인 용인반도체클로스터 일반산업단지 조감도.용인특례시 제공



    용인특례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에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내에 비수도권의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18일 용인특례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심의위원회 심의에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지방에 있는 본사나 공장을 이전·축소하지 않고 새로 증설하는 경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 입주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이 통과됐다.

    이는 시가 국토교통부에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입주를 희망하는 지방 소재 반도체 소·부·장 기업을 위해 규제 완화를 요청한 것이 받아들여진 것이다.

    용인특례시는 지난 2019년 3월 국토교통부 특별물량을 배정받았으나 지방 소재 기업의 이전은 지방의 일자리 감소 우려 때문에 정부가 허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7월 정부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와 이동·남사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삼성전자 기흥 캠퍼스 등 3곳을 첨단전략산업 반도체 특화단지로 지정해 많은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 입주를 희망하는 상황이 전개됐다.

    시는 이들 기업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규제 완화를 건의하며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기울였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지난 8월 초 국토교통부 고위 관계자를 만나 “국가의 반도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선 ‘용인 L자형 반도체 벨트’를 중심으로 반도체 제조 전·후 공정을 아우르는 밸류체인((Value chain)이 구축돼야 한다”며 “반도체 소·부·장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방안 중 하나로 수도권 밖 지방에 있는 소‧부‧장 기업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 공장을 증설하려 할 경우 이를 허용할 필요가 있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시는 이번 규제 완화가 지방 일자리를 축소하지 않으면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 생산·제조 시설을 증설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소‧부‧장 기업에 희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오는 11월 중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을 변경해 변경된 기준을 적용으로, 토지 분양을 공고할 계획이다.

    이상일 시장은 “국가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도권 규제 완화라는 결단을 내려준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반도체 산업은 집적화를 통한 생태계 확대와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와 원활한 공급이 특별히 중요한 만큼 용인특례시의 의견을 수용한 정부의 결정으로 용인의 반도체 경쟁력은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용인특례시=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제향군인의날 기념식에서 '국가 안보' 주제로 특강

      용인특례시는 이상일 시장이 지난 13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린 제71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식에서 국가 안보를 위해 노력해 온 유공자에게 표창하고 안보 특강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시장의 이날 특강은 재향군...

    2. 2

      용인특례시, 도시 인프라 구축 기본계획 '통합.연계해 도시의 미래 새롭게 설계'

      용인특례시가 개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부문별 도시 인프라 구축 기본계획을 통합·연계해 도시의 미래를 새롭게 설계한다.시는 상·하수도, 환경, 주거, 교통, 공원녹지 등 도시공간구조에 영향을 ...

    3. 3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풍덕천1동 행정복지센터 등 '공약 이행 현장확인'

      19일 이상일(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용인특례시장이 자신의 공약사업의 일환이었던 수지구 풍덕천1동 승강기 설치현장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용인특례시 제공용인특례시는 이상일 시장이 시민과의 약속이 제대로 실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