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단합"…곳곳서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근거지인 가자지구에 이스라엘 지상군 투입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이슬람 국가를 중심으로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13일(현지 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날 이라크, 이란, 레바논 등 중동 도시 곳곳에서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며 이스라엘을 규탄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이날은 이슬람교의 주일인 금요일로, 기도를 마친 이슬람교도들이 거리로 나와 집회를 열었다.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타흐리르 광장에는 수만 명이 모여 이스라엘 국기를 불태웠으며, 하마스를 지원해 온 이란에서도 수천 명의 군중이 모여 '이스라엘을 타도하라'고 적힌 표지와 팔레스타인 국기를 흔들었다.

레바논의 무장 세력 헤즈볼라도 이날 수도 베이루트 남부에서 집회를 열었으며, 미국의 동맹국인 요르단에서도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요르단 수도 암만 시내에서는 수천 명의 시위대가 금요일 기도를 마친 뒤 모여 평화적인 집회를 벌였다.

요르단인과 팔레스타인인으로 이뤄진 시위대는 팔레스타인 국기를 흔들며 "예루살렘에 갈 수 있도록 국경을 열라"고 외쳤다.

시위가 금지된 국가인 이집트에서도 카이로 알 아즈하르 모스크에 시위자들이 모였으며, 바레인, 카타르, 튀니지 등 다른 중동 국가에서도 비교적 작은 규모의 시위가 열렸다.

이슬람 국가인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에서도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가 곳곳에서 일어났다.

시위 참가자들은 가자 지구에 지상군 투입을 예고한 이스라엘을 비판하면서 전 세계 무슬림들이 팔레스타인 지지를 위해 단합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