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발생은 2005년 이후 0명…질병청 예방수칙 준수 당부

28일 '세계 공수병의 날'을 맞아 질병관리청이 공수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세계 공수병의 날…"해외여행 시 개 물림 조심하세요"
'공수병'은 공수병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이 걸리면 광견병, 사람이 걸리면 공수병이라고 부른다.

뇌염, 신경증상 등 중추신경계 이상을 일으키는데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대부분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병이다.

99% 이상이 광견병에 걸린 개로부터 감염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너구리나 오소리, 여우 등 야생동물이 옮길 수도 있다.

우리나라에선 2005년 이후 공수병 환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

동물 광견병도 2014년 이후엔 발생 보고가 없다.

다만 북한과 접한 휴전선 인근 지역에선 너구리 등 야생동물에서 감염이 의심되므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질병청은 말했다.

아울러 공수병 발생국에 갈 때도 조심해야 한다.

세계 공수병의 날…"해외여행 시 개 물림 조심하세요"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공수병으로 매년 150개 이상 국가에서 수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95%가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발생하는데, 아시아에선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위험국가에 여행할 때는 필요시 공수병 예방접종도 고려해볼 수 있다.

공수병 예방을 위해선 야생동물·유기동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모르는 개가 다가올 경우 큰 소리를 내는 등의 자극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게 좋다.

공격당할 경우엔 가방이나 옷 등을 이용해 신체 접근을 최대한 막고 고개를 숙여 목과 귀를 보호해야 한다.

동물이 물거나 할퀴었을 때는 즉시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15분간 씻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처치를 받으라고 질병청은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