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탄소중립을 앞당겨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인 ‘무탄소(CF·carbonfree) 에너지’ 확산을 한국이 주도하겠다고 유엔총회에서 밝혔다. 무탄소에너지는 2050년까지 사용 전력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자는 ‘RE100’의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효율이 낮은 재생에너지만 고집하기보다 원전, 수소 등 고효율 무탄소에너지를 폭넓게 활용해야 탄소중립을 앞당길 수 있다는 뜻이다.

윤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무탄소에너지 확산을 위해 세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무탄소연합’(카본프리얼라이언스)을 결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무탄소연합은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 기업 등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다음달 한국 기업을 중심으로 출범한 뒤 국제적 공감대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국제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민간의 기술 혁신과 투자를 촉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무탄소연합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으면 한국의 원전산업과 수소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 산업이 글로벌 탄소중립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윤 대통령은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움직임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러시아)이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정권(북한)으로부터 무기와 군수품을 지원받는 현실은 자기 모순적”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뉴욕=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