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스토리] 합리적인 금융 생활의 첫걸음 용돈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융 교육의 시작, 용돈
여러분은 용돈을 받고 있나요? 부모님께 정기적으로 용돈을 받는 친구가 있고, 그렇지 않은 친구도 있을 거예요. 집에서 집안일을 돕고 받는 용돈도 있겠네요.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필요한 물건과 간식을 모두 부모님이 사 주시니까 아직 용돈을 받고 있지 않을 수도 있어요.돈을 쓰는 건 쉽지만, 잘 관리하는 건훨씬 어려워요. 지금은 용돈을 받아쓰지 만, 나중에 어른이 되면 직접 돈을 벌어 쓰고, 저축하는 계획을 세워야 해요. 이 때를 위해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 시작은 용돈 관리예요.
부모님과 상의하기
용돈을 받기로 했다면 부모님과 상의할 것이 많아요. 일단 주기를 정해야죠. 일주일 단위가 좋을지, 2주 또는 한 달 단위가 적당할지 의논해 보세요. 용돈을 쓰는 곳도 생각해 봅시다. 학교가 끝난 뒤 친구들과 먹는 간식, 간단한 학용품, 친구의 생일 선물 등 용돈으로 쓸 항목을 미리 정해 두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 요금은 어떻게 할지 말이에요. 각자 집안 상황과 연령 등에 따라 적당한 용돈 액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 받을지, 충전된 체크카드나 교통카드로 받을지 등 지급 방식도 얘기해 보세요. 특히 친척 어른이나 집을 방문하는 손님들이 가끔 주시는 목돈을 어떻게 관리할지도 미리 정해 보면 어떨까요. 이 돈을 전부 저축할지, 아니면 일부는 용돈으로 쓰고 나머지를 저축할지 원칙이 필요해요.스스로 똑똑하게 관리하기
많은 부모님이 자녀들에게 용돈을 언제 어디에 사용했는지 ‘용돈 노트’나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라고 권하고 있어요. 이는 감시 목적이 아니라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거랍니다. 용돈 기입장은 ‘들어온 돈(수입)’ ‘나간 돈(지출)’ ‘남은 돈(잔액)’ 등으로 칸을 나누고, 날짜와 자세한 내용을 적으면 됩니다. 쓴 돈은 용도에 따라서 간식, 저축, 친구와의 활동, 교통비 등으로 더 상세히 나눌수 있어요.용돈 기입장을 작성하다 보면, 다음 용돈을 받을 때쯤에는 자기 행동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게 될 거예요. ‘이번 주에는 편의점에서 너무 많은 돈을 썼네’ ‘이번 주 돈을 꽤 모았어’처럼 말이에요.
갖고 싶은 것을 사거나 미래에 돈이꼭 필요한 순간을 대비해 저축도 해야 합니다. 용돈을 받으면 얼마를 먼저 떼어 저축부터 할지, 아니면 쓰고 남는 돈을 저축할 것인지도 생각해 보세요. 저축은 집에 있는 저금통, 은행의 저금 통장, 기타 금융회사 저축상품에 넣는 방법 등이 있어요.
무엇보다 여러분과 부모님이 서로 신뢰하는 것이 중요해요. 부모님은 정해진 날짜에 용돈을 주시고, 여러분은 스스로 똑똑하게 용돈을 관리하는 연습을 해 보는 겁니다. 모두 파이팅!
by 문혜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