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경제에 초점 맞추고 '사법 리스크 문제'는 '공세 자제'
바이든, 對트럼프 작심 공세…'대공황' 후버 소환해 노골적 비교
내년 대통령 재선 도전에 나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리턴매치' 가능성이 높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자신을 노골적으로 대조하며 견제구를 던져 눈길을 모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노동절인 4일(현지시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노조 행사에서 자신이 재임 중 일자리 1천350만 개를 창출하며 실업률을 3%대로 낮추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했다고 자찬하면서 트럼프 재임기의 고용 성적표를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 전임자는 역사상 선출됐을 때보다 일자리가 줄어든 상황에서 퇴임한 (전직 미국 대통령) 두 명 중 한 명"이라고 운을 뗀 뒤 "여러분, 나머지 한 명은 누군지 아느냐"며 대공황 때 재임한 허버트 후버(1874∼1964·제31대) 전 대통령을 거명했다.

'뉴딜정책'으로 유명한 민주당 출신 프랭클린 루스벨트(1882∼1945) 전 대통령에게 져 재선에 실패한 후버와 트럼프를 동렬에 놓은 것이다.

대공황의 책임이 온전히 당시 최고 지도자에게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후버 전 대통령은 미국에서 역대 최고, 최악의 대통령을 뽑는 조사때 '최악'쪽에서 종종 거론되는 인물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그거 아느냐? 위대한 부동산 개발업자인 그 전임자는 (재임기간) 무엇 하나 짓지 않았다"고 비꼰 뒤 인프라 구축 건설 실적 면에서 자신과 트럼프 전 대통령을 대조했다.

또 "전임자가 여기 있을 때(재임 때) 우리는 일자리를 중국으로 넘겼다"며 "지금 우리는 중국으로부터 일자리를 가져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와 더불어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자가 여기 있을 때 당신의 연금은 위태로웠지만 우리는 여러분들의 협조 속에 수많은 연금을 구하도록 도왔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임자가 여기있을 때 그는 '파크 애비뉴(Park Avenue·뉴욕시의 번화가)'에서 세상을 봤지만 나는 펜실베이니아주의 스크랜턴, 델라웨어주의 클레이몬트에서 세상을 본다"면서 자신이 '친(親)중산층 대통령'임을 어필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실명을 직접 거론하진 않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전임자'(the last guy)로 부르며 신랄한 대조와 비판을 했다.

나이, 건강 논란과 차남 헌터 바이든의 비위 의혹 등으로 재선 가도가 평탄치 않은 상황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에서 경선 레이스를 압도하며 '리턴매치 복수전'을 압박해오자 바이든 대통령도 본격적으로 대(對) 트럼프 공세의 날을 세우는 모양새다.

주목되는 대목은 대트럼프 공세의 초점을 경제와 민생 쪽에만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역사상 전직 대통령으로 처음 형사기소 되는 등 모두 4개의 사안으로 기소돼 법의 심판을 앞두고 있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 같은 '사법 리스크'는 건드리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언론들은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 혐의 등을 둘러싼 기소에 대해 '정치적 단죄'라는 여론이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이 문제를 거론할 경우 공화당 지지층 결집 등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바이든 대통령이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바이든, 對트럼프 작심 공세…'대공황' 후버 소환해 노골적 비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