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디샌티스 만날 것"·디샌티스 "계획 없어…구호 노력에 방해"
바이든, 플로리다 태풍 피해 점검…디샌티스 반응은 냉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허리케인 피해를 본 플로리다주를 방문했지만, 공화당 대선 주자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는 만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에 따르면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허리케인 '이달리아' 피해와 복구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플로리다를 방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항공기로 피해 지역을 둘러본 뒤 구조 당국의 브리핑을 듣고, 이후 지역 주민들을 만나 정부의 지원 의지를 전할 계획이다.

통상 미국 대통령이 재난 지역을 방문하면 해당 주정부를 책임지는 주지사를 만나 소속 정당과 무관하게 재난에 함께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바이든 대통령과 디샌티스 주지사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AP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플로리다 방문에서 디샌티스 주지사를 볼 것이라고 말했지만, 이후 디샌티스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방문에 수반되는 경호 조치가 구호 노력에 "큰 지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제러미 레드펀 주지사 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주지사가 대통령을 만날 계획이 없다고 밝히면서 "그런 만남을 준비하는 데 들어가는 경호 준비만으로도 진행 중인 구호 노력이 중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백악관은 대통령의 방문이 복구 작업 등에 영향이 없도록 연방재난관리청(FEMA)은 물론이며 주(州) 및 지역 정부와 긴밀히 조율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악관 당국자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문 일정을 발표하기 전에 디샌티스 주지사에게 먼저 계획을 알렸고 당시에는 주지사가 어떤 우려도 표현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보도했다.

외신은 디샌티스 주지사가 올해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후 태도가 달라진 점에 주목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서프사이드 아파트 붕괴 사고와 작년 허리케인 이언 때도 플로리다를 방문했고 그때는 디샌티스 주지사와 함께 현장을 점검하는 등 '원팀'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지금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서로 견제해야 하는 입장이다.

특히 공화당 경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크게 뒤처진 디샌티스 주지사는 '적장'인 바이든 대통령과 친해 보여서 좋을 게 없다고 판단할 수 있다.

외신은 또 다른 공화당 대선 주자인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가 2012년 허리케인 샌디 당시 피해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뉴저지주를 방문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환대해 공화당 내 비난에 직면했던 일화에 주목했다.

크리스티 주지사는 당시 오바마 대통령을 환영했다는 이유로 이번 경선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과 비벡 라마스와미 등 다른 공화당 주자의 공격을 받았다.

바이든, 플로리다 태풍 피해 점검…디샌티스 반응은 냉랭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