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고침] 국제(美법원, '의회난입' 주동자에 징역 17년…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법원, '의회난입' 주동자에 징역 17년…관련 피고인중 형량 2위
    [고침] 국제(美법원, '의회난입' 주동자에 징역 17년…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패한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에 불복한 이들이 저지른 '1·6 의회 난입 사태(2021년)' 주동자에게 징역 17년이 선고됐다.

    로이터통신과 CNN 등에 따르면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의 티모시 켈리 판사는 8월 31일(현지시간) 선고 공판에서 의회 난입을 주도한 극우 성향 단체 '프라우드 보이스'(Proud Boys) 수장이었던 조지프 빅스에 대해 징역 17년, 공범 재커리 렐에 대해 징역 15년을 각각 언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패한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한 '의회 습격'을 선동·공모한 이들의 혐의에 대해 배심원단이 유죄 평결을 내린 뒤 나온 1심 판결이었다.

    빅스와 렐의 형량은 검사가 구형한 징역 33년과 30년에 비해 낮았으나 빅스의 17년형은 지금까지 1심 선고가 이뤄진 1·6 사태 피고인 중 2번째로 무거운 것이다.

    켈리 판사는 구형량에 비해 크게 낮은 선고 형량에 대해 "그 폭력(1·6사태)을 과소평가하려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한 사건보다 더 무겁게 처벌할 경우 논쟁을 부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선고에 앞서 빅스는 "군중이 나를 부추겼고, 나는 그저 나아갔을 뿐"이라며 "내 호기심이 나를 압도했다.

    나는 테러리스트가 아니며 내 마음에 미움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과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렐도 선고전 자신이 기소된 범죄 사실에 대해 "후회한다"며 울음을 터트렸다.

    그는 정치가 자신의 인생을 탕진시켰고, 누가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한지를 망각케 했다고 말했다.

    1·6 의회 난입 사태는 2020년 11월 치러진 미 대선에서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이 승리한 결과에 불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 일부 지지자들이 이듬해 1월 6일 의회 의사당 건물에 난입한 사건을 말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사태 며칠 전에 "이번 대선은 미국 역사상 최대의 사기극이었다"며 "오는 1월6일 워싱턴DC에서 만나자"라는 글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렸다.

    이와 관련, 미 연방 대배심은 지난 8월1일에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한 사기 모의, 선거 방해 모의 등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를 결정했다.

    [고침] 국제(美법원, '의회난입' 주동자에 징역 17년…관…)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반려견과 산책 중 날아온 '무쇠 촉 화살'…경찰, 용의자 추적 중

      청주에서 늦은 밤 반려견과 산책하던 여성 주변으로 화살이 날아와 경찰이 화살을 쏜 남성 2명을 추적 중이다.8일 청주청원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7일 오후 11시 40분께 청주시 상당구 청소년광장에서 '이상한 소...

    2. 2

      비닐봉지에 담아온 '따뜻함'…"좋은 일에 써달라" 101만원 기부

      인천에서 익명의 기부자가 "좋은 일에 써달라"는 손글씨와 함께 강화군에 현금을 전달한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최근 인천에서는 신원을 밝히지 않고 공공기관에 현금을 전달하는 기부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8일 인천시 강...

    3. 3

      서부지법 사태 배후 의혹…檢, 전광훈 구속영장 청구

      서울서부지방법원 폭력 난동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에게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방검찰청은 전날 경찰이 신청한 전 목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이날 서울서부지법에 청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