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최대 100개 언어로 기록하고 번역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모델을 출시했다.
메타, 100개 언어 번역 AI모델 출시 [1분뉴스]
메타는 22일(현지시간) 심리스M4T(SeamlessM4T)라는 새로운 언어 번역 AI모델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M4T는 '대규모 다국어 및 멀티모달 기계번역'(Massively Multilingual and Multimodal Machine Translation)을 뜻한다.
사진=메타 공식 블로그
사진=메타 공식 블로그
M4T는 최대 100개 언어를 지원한다. 음성을 텍스트로 번역하거나 텍스트를 텍스트로, 텍스트를 음성으로, 음성을 음성으로 번역한다. 메타는 약 100개 언어의 음성을 자동으로 인식해 텍스트 번역을 지원한다. 음성대 음성 번역의 경우 영어를 포함해 36개 언어를 지원하고 텍스트 음성 변환은 35개 언어를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M4T모델이 3차원 가상 세계 메타버스에서 전 세계 이용자들의 상호 소통을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상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메타는 M4T를 비상업적인 용도로 일반에 제공할 예정이다. 저커버그는 "AI모델 이용에 대한 요금을 부과하는 것보다 오픈 소스로 일반에 제공하는 것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메타에는 개방형 AI 생태계가 더 낫다"고 설명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