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불법 무기거래 적극 대응위해 독자제재 지속 검토"
정부, '북러 무기거래 관여기관' 美제재 환영…"대북공조 강화"
정부는 미국이 북·러간 무기 거래를 지원하려 한 3개 기관에 독자제재를 가한 것을 환영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번 미국 측의 조치를 환영한다"며 "앞으로도 미국 등 우방국들과 기존 안보리 제재의 철저한 이행 등 국제사회의 대북 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북러 무기 거래와 관련해 한국도 독자 제재를 검토 중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과 무기 거래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대북 독자 제재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전날 러시아 소재 베루스를 포함해 슬로바키아 국적의 베르소, 카자흐스탄 기업인 디펜스 엔지니어링 등 3개 기관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재무부에 따르면 3개 기업 소유주인 아쇼트 므크르티체프는 지난 3월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 거래를 중재하고 20종이 넘는 무기와 탄약을 북한에서 러시아로 넘기는 대신 러시아로부터 식량을 포함한 자재를 북한에 보내는 계획을 조율했다.

유엔 안보리는 북한에 대량살상무기(WMD)는 물론 모든 재래식 무기의 수출입·판매·이전도 금지하는 전면적 무기금수를 적용하고 있다.

유엔 회원국이 북한제 무기를 구매하면 안보리 결의 정면 위반이 된다.

한편 임 대변인은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최근 북한과의 군사협력은 주변국 등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북한과의 군사협력은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쇼이구 장관은 우크라이나와 전쟁 와중에도 북한이 이른바 '전승절'이라고 부르는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70주년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했다.

당시 그는 강순남 북한 국방상과 회담한 데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예방해 북한의 대러 무기판매 등 군사협력이 논의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