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이 다음달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여부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할 경우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처음으로 서방 국가 지도자들과 대면할 전망이다.

12일(현지시간) CNBC는 크렘린궁의 소식통을 이용해 푸틴 대통령이 다음달 9~10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직접 참석하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달 말 타스통신은 푸틴이 G20 정상회의 참석 여부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다, (어떻게 될지) 두고 보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푸틴은 우크라인이나 전쟁 이후인 지난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그러나 올해는 내년 3월 치러질 러시아 대선을 앞두고 세계 무대에 다시 나설 필요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지난 6월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의 무장 반란으로 그의 정치적 위상이 크게 흔들린 영향이다.

관건은 러시아를 향한 서방 국가들의 공격과 비난이다. 푸틴은 2014년 크림반도 병합 이후 호주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소외된 전적이 있다. 프랑스는 지난해 G20 정상회의 성명처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난하는 데 그치는 성명에는 서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전 외무부 차관 안드레이 페도로프는 “푸틴은 자신을 비난할 서방 지도자들과 함께 앉기를 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일부 정상들은 이미 그를 무시하고 그와 사진을 찍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병합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와 본토를 잇는 크림대교를 향한 우크라이나의 공세도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12일 “우크라이나가 토요일 S-200 미사일로 크림대교를 공격했으나 공중 요격해 피해가 없었다”고 발표했다. 세르게이 악쇼노프 크림자치공화국 수반은 “우크라이나가 발사한 미사일 2발이 공중 요격됐다”고 텔레그램에서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크림반도를 공격하는 우크라이나 드론 20기를 파괴했다고도 밝혔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