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자극적으로 그려낸 병영…현실감 기대하면 실망할 수도
2021년 8월 넷플릭스 시리즈 ‘D.P.’가 공개됐다. 탈영병을 잡아들이는 군탈체포조(D.P.) 조원들의 이야기를 그린 6부작 드라마는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군 생활의 어두운 현실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면서다. 당시 국방부는 이례적으로 “병영 환경이 바뀌고 있다”는 해명 자료까지 내놨을 정도다.

그로부터 2년. ‘D.P. 시즌2’가 공개됐다. 전작이 ‘누구나 방관자가 될 수 있다’는 개인적인 질문을 던졌다면, 시즌2는 조직적으로 부조리를 은폐하려는 사회 전체에 대한 비판으로 시선을 넓혔다.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다’는 문제의식은 여전하다. 연출을 맡은 한준희 감독은 “아직 마무리가 안 된 이야기, 해결해야 할 내용을 더 밀도 있게 담아 보려 했다”고 설명했다.

시즌2도 D.P. 2인조 안준호(정해인 분)와 한호열(구교환 분)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어리바리한 신병이던 안준호는 어느덧 사단 내 검거율 1위를 자랑하는 우수 대원이 됐다. D.P. 담당 간부인 박범구(김성균 분), 임지섭(손석구 분) 등 익숙한 얼굴도 그대로다.

‘D.P. 콤비’는 고통을 겪고 있다. 에이스 안준호의 마음 한편에는 같은 부대 탈영병의 자살을 막지 못했다는 트라우마가 자리 잡고 있다. 밝고 천진한 모습을 보여줬던 한호열은 실어증에 걸려 병원 신세를 졌다. 이들은 생활관에서 총기를 난사하고 탈영한 김루리(문상훈 분)를 쫓는다. 사망자 2명과 다수의 부상자가 나온 상황. 군 수뇌부는 병영 부조리와 늦장 대응 문제를 덮기 위해 모든 문제를 사고를 친 김루리 개인의 탓으로 돌린다. 탈영병을 잡아들이는 안준호는 진실을 알리기 위해 본인이 직접 탈영하기로 결심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으니까.

성소수자 연극배우의 이야기를 다룬 에피소드는 뮤지컬을 떠올리게 하고, 최전방 부대 지뢰 사고에 얽힌 비밀을 풀어가는 회차는 호러 미스터리 장르를 떠올리게 한다. 시리즈 말미에는 ‘총기 난사범’ 김루리 사건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묻는 공간으로 자리를 옮기며 법정 드라마적 요소도 보인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은 현실성이다. 부대의 에이스라고는 하지만 안준호가 자기를 체포하러 온 수십 명의 D.P. 대원을 단신으로 때려눕히는 등 여러 장면에서 만화적 표현이 보인다. 이전 시리즈에서 현실적으로 묘사된 병영 내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을 기대하고 봤다간 실망할 수 있다.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