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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시욱 문화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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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아침의 화가] 종교와 예술의 '본질 묻기'…이슬람 대표미술가 와일 샤키

    와일 샤키(52)는 이슬람권을 대표하는 현대미술가다. 지난 20일 개막한 베네치아 비엔날레에 이집트 국가관 대표 작가로 참가했다. 역사와 전통, 신화 연구에 기반한 그의 영상 작업은 종교와 예술의 본질을 되묻는다.그의 이름은 21세기 이집트 미술계를 논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독일 카셀 도큐멘타, 광주 비엔날레, 뉴욕현대미술관(MoMA) 등 주요 무대에 작품을 올릴 정도로 인정받는 작가다.샤키는 영상과 회화, 조각을 오가며 서구 중심적으로 기록된 역사를 색다른 관점에서 재해석한다. 이번 베네치아 비엔날레 이집트 국가관에서 선보인 ‘드라마 1882’도 같은 맥락이다. 1882년 이집트에서 발생한 우라비반란을 집중 조명한 50분가량의 뮤지컬 영상이다.우라비반란은 이집트 정부와 유럽의 간섭에 불만을 품은 농민 출신 군인 아흐메드 우라비가 일으킨 민족운동이다. 우라비는 정권을 잡는 데 성공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영국과 프랑스에 의해 끌어내려진다. 이후 이집트는 40여 년간 영국의 지배를 받았다.샤키가 한국에서 개인전을 연다. 오는 9월 대구미술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한국의 구전설화를 집중 조명한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위해 2022년부터 한국을 찾아 전래동화와 판소리를 연구한 것으로 알려졌다.안시욱 기자

    2024.04.28 19:09
  • '범죄도시4' 400만 돌파…올 개봉작 최단기 기록

    마동석이 주연한 액션 영화 ‘범죄도시 4’(사진)가 개봉 닷새 만에 누적 관객 400만 명을 돌파했다. 올해 개봉작 중 가장 빠르게 400만 명 고지를 넘어서며 시리즈 세 번째 ‘천만 영화’가 등장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28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범죄도시 4의 누적 관객은 이날 오후 3시20분 기준 400만 명을 넘어섰다. 영화는 지난 24일 개봉할 당시 82만여 명을 동원했고, 이튿날 누적 관객 100만 명을 넘어서며 흥행에 시동을 걸었다. 통상 관람객이 가장 많이 몰리는 주말 사이 단숨에 관객 400만 명을 돌파한 것이다.흥행 속도도 빠르다. 범죄도시 4는 시리즈 최대 흥행작 ‘범죄도시 2’(2022년 1269만 명)의 개봉 7일째 기록보다 이틀 앞서 관객 400만 명을 달성했다. ‘범죄도시 3’(2023년 1068만 명)의 개봉 5일째와 동일한 기록이다. 올해 최고 흥행작인 장재현 감독의 ‘파묘’(누적 1095만 명)는 개봉 9일 만에 관객 400만 명을 넘어섰다. 극장가에서 “범죄도시 2와 범죄도시 3에 이어 시리즈 세 번째 천만 영화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안시욱 기자

    2024.04.28 17:49
  • 임윤찬 6월 리사이틀 연주 프로그램 변경

    임윤찬이 오는 6월 예정된 전국 순회 리사이틀 프로그램을 변경했다.28일 임윤찬 소속사에 따르면 그의 6월 공연 프로그램이 쇼팽 에튀드에서 멘델스존, 차이콥스키, 무소륵스키 곡으로 교체됐다. 소속사는 “아티스트의 새 프로그램을 향한 열의와 음악적 판단을 존중해 프로그램 변경을 결정하게 된 점에 대해 너른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공지했다.이번 결정으로 선보일 프로그램은 멘델스존의 ‘무언가 마장조’(Op.19-1)와 ‘무언가 라장조’(Op.85-4), 차이콥스키의 ‘사계’(Op.37b), 무소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이다.임윤찬의 리사이틀은 6월 7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을 시작으로 천안(9일) 대구(12일) 통영(15일) 부천(17일) 광주(19일)를 거쳐 22일 예술의전당에서 마무리된다.안시욱 기자

    2024.04.28 17:49
  • 무너진 흙·썩은 과일·인디언…보이나요, 이방인의 흔적들이 [제60회 베네치아 비엔날레]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지난 20일 개막한 제60회 베네치아비엔날레 미술전의 주제다. 2년 전 행사가 ‘비(非)백인 여성’을 조명했다면 올해 베네치아는 골목마다 ‘이방인’에 대한 질문으로 가득하다. 팬데믹과 전쟁, 정치·사회적 혼란으로 사람들 사이 관계가 멀어진 상황. 세계 미술인들은 그동안 소외됐던 이방인의 삶에서 무너진 공동체를 재건하기 위한 해답을 찾았다. 외국인 노동자부터 원주민, 소수 민족, 피란민까지. 각 나라가 해석한 이방인의 모습은 각양각색이다. 그중 올해 미술전의 메시지를 가장 잘 전달하며 공감을 불러일으킨 국가관 전시를 모아봤다.미국관 94년 만에 인디언계 단독'인디언·동성애'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탈리아 베네치아 자르디니정원. 지난 18일 알록달록한 드레스를 차려입은 한 무리가 이곳을 가로질렀다. 화려한 구슬 장식으로 치장한 이들은 북미 26개 원주민 부족에서 모인 무용가그룹. 미국관 앞에서 이들은 오지브웨 부족의 전통춤 ‘징글 댄스’를 선보이며 제60회 베네치아비엔날레 미국관 개막을 알렸다.미국관은 아메리칸 원주민 예술로 붉게 물들었다. 고고한 대리석 빛깔을 뽐내던 외벽은 새빨갛게 칠해졌고, 입구엔 원주민 부족 깃발 8개가 걸렸다. 전시장 내부는 인디언 출신 작가 제프리 깁슨(52)의 회화와 조각, 섬유 공예 등 31점이 가득 채웠다. 미국관이 인디언계 작가를 단독 대표 작가로 내세운 건 1930년 개관 이후 94년 만에 처음이다.깁슨은 현대 미국 인디언 미술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다. 전통적인 북미 원주민의 소재와 양식을 서양 현대미술과 결합한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형성했다고 평가받는다.

    2024.04.25 19:03
  • 18세기 궁전에 콕 찍은 이우환의 '점'…11월까지 韓대가들 전시

     이승택, 60~70년대 ‘묶기’ 연작비슷한 시기에 태어나 같은 고민을 안았던 두 작가가 한자리에서 만났다. ‘한국 전위미술의 선구자’ 이승택(92)과 미국의 개념미술가 제임스 리 바이어스(92)의 2인전이 이탈리아 베네치아 팔라초 로레단에서 열리고 있다. 1932년 함북 고원에서 태어난 이승택은 다양한 예술 실험을 통해 기성 문단에 도전했다.이승택의 1960~1970년대 ‘묶기’ 연작을 만나볼 수 있다. 여성의 신체나 책을 노끈으로 묶으며 수축과 팽창의 질감을 극단적으로 밀어붙였다. 고전의 공간 속에 어우러지는 그의 돌과 황금색 작품들은 대상이 상징하는 성역할과 문명, 지식에 대한 저항과 해방의 서사를 암시한다. 8월 25일까지. 신성희, 90년대 ‘박음·엮음 회화’유럽을 기반으로 한국 초현실주의 화풍을 이끌어온 신성희(1948~2009)의 개인전이 이탈리아 베네치아 팔라초 카보토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는 ‘박음 회화’(1993~1997), ‘엮음 회화’(1997~2009) 등 대표 연작을 조명한다. 1980년대 프랑스 파리로 거처를 옮긴 신성희는 30여 년간 한국 미술계 인사들의 ‘파리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두 나라의 주요 흐름이었던 단색화와 쉬포르 쉬르파스(1970년대 프랑스 전위미술)를 두루 경험하며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형성했다. 화려한 색채로 칠한 캔버스를 정교하게 자르고, 이를 씨줄 날줄 엮듯 재봉했다. 아들 신형철 건축가가 전시 공간을 구성했다. 7월 7일까지. 이우환, 18세기 궁전 천장에 ‘점’18세기 베네치아 건축물 팔라초 디에도 궁전 천장에 이우환(87)의 벽화가 새겨졌다. 이우환과 모리 마리코, 짐 쇼 등 예술가 12명이

    2024.04.25 18:09
  • 베네치아 골목마다 韓 작가 열풍…꼭 봐야 할 전시는? [2024 베네치아 비엔날레]

     돌을 묶고, 지구를 들고 다닌 이승택'조형과 비조형 사이 예술의 본질은 어디쯤 있을까.'비슷한 시기에 태어나 같은 고민을 안았던 두 명의 작가가 한 자리에 만났다. '한국 전위미술의 선구자' 이승택(92)과 미국 개념미술가 제임스 리 바이어스(92)의 2인전이 이탈리아 베네치아 팔라초 로레단(Palazzo Loredan)에서 열리고 있다.1932년 함경북도 고원에서 태어난 이승택은 다양한 예술 실험을 통해 기성 문단에 도전했다. 1970년대 전후로 바람과 불, 연기 등 비물질적인 요소를 작품화하고, 사물을 끈으로 묶는 '묶기' 작업으로 대상의 의미와 가치를 새로운 관점에서 탐구했다.이번 전시에선 이승택의 1960~1970년대 '묶기' 연작을 만나볼 수 있다. 여성의 신체나 책을 노끈으로 묶으며 수축과 팽창의 질감을 극단적으로 밀어붙였다. 그의 작품들은 대상이 상징하는 성역할과 문명, 지식에 대한 저항과 해방의 서사를 암시하기도 한다. 전시는 8월 25일까지.  캔버스를 찢고 묶은 신성희"나의 작품은 찢어지기 위해 그려진다."유럽을 기반으로 한국 초현실주의 화풍을 이끌어온 신성희(1948~2009)의 개인전이 이탈리아 베네치아 팔라초 카보토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는 '박음 회화'(1993~1997) '엮음 회화'(1997~2009) 등 대표 연작을 조명한다.1980년대 파리로 거처를 옮긴 신성희는 30여년간 한국 미술계 인사들의 '파리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두 나라의 주요 흐름이었던 단색화와 쉬포르쉬르파스(1970년대 프랑스 전위미술)를 두루 경험하며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형성했다.작가한테 캔버스는 단순한 도화지 그 이상이다. 화려한 색채로 칠한

    2024.04.24 08:16
  • "물을 이기는 건 없다"…베네치아산 썩은 과일로 가득찬 일본관, 무슨 일? [2024 베네치아 비엔날레]

    "세상에 물보다 부드럽고 여린 것이 없다. 하지만 굳고 강한 것을 공격하는 데는 물을 이길 수 있는 것이 없다."중국의 사상가 노자(老子)가 남긴 말이다. 개별 존재로서의 힘은 미미하지만, 수만개의 물방울이 두들기면 제아무리 단단한 돌이라도 뚫리기 마련. 마음 어딘가에 역사적 앙금이 단단히 자리 잡은 한·중·일 3국의 관계에서도 통할 말이다.올해 베네치아 비엔날레 일본관 전시는 이렇듯 수많은 물방울을 통해 단절의 극복, 나아가 동아시아의 화해를 노래한다. 이방인들이 머리를 맞댄 결과다. 일본관 역사상 최초의 외국인 예술감독 이숙경 영국 휘트워스 미술관장(55)과 일본 작가 모리 유코(43)가 중국의 노자 사상을 바탕으로 마련한 전시다. 제목은 '함께 구성한다'는 뜻의 '컴포즈(Compose)'.모리는 일상의 평범한 사물을 활용해 만든 기계 장치 작품으로 잘 알려진 작가다. 지난해 이숙경 관장이 총감독을 맡은 광주비엔날레에 선보인 'I/O'(2011~2023)도 마찬가지. 천장에서 바닥까지 긴 종이를 걸고, 사람이 지나갈 때마다 선풍기를 작동시켜 이를 흩날리게 한 독특한 작품으로 눈도장을 찍었다. 이로써 모리와 이 관장은 광주와 베네치아에서 2년 연속 인연을 맺게 됐다.일본관은 모리의 대표작인 '누수(Moré Moré)'와 '부패(Decomposition)' 연작을 걸었다. '누수'는 양동이에서 투명한 관으로 끌어올린 물이 주전자와 우산, 페트병 등 잡동사니를 통과해 다시 양동이로 흘러 들어가게끔 설계된 장치다. 일본 도쿄 지하철역 곳곳의 누수를 막기 위해 설치됐지만, 결국 물줄기를 완벽히 막지 못하는 각종 장치로부터 영감을 얻었다.일본관의 독특한

    2024.04.23 14:06
  • 새똥 맞으며 1시간 줄 서서 오픈런…독일관 정문이 흙더미에 덮인 사연 [2024 베네치아 비엔날레]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 지난 20일 개막한 제60회 베네치아 비엔날레 미술전의 주제다. 2년 전 행사가 '비백인 여성'을 조명했다면, 올해 베네치아는 골목마다 '이방인'에 대한 질문으로 가득하다. 팬데믹과 전쟁, 정치·사회적 혼란으로 사람들 사이 관계가 멀어진 상황. 전 세계 미술인들은 그동안 소외됐던 이방인의 삶에서 무너진 공동체를 재건하기 위한 해답을 찾았다.외국인 노동자부터, 원주민, 소수 민족, 피란민까지. 각 나라가 해석한 이방인의 모습은 각양각색이다. 그중 올해 미술전의 메시지를 가장 잘 전달하며 공감을 불러일으킨 국가관 전시를 모아봤다.▶▶▶(관련 기사) "물을 이기는 건 없다"…베네치아산 썩은 과일로 가득찬 일본관, 무슨 일? [2024 베네치아 비엔날레]▶▶▶(관련 기사) 목숨 걸고 가나 탈출한 7살 흑인 소년, 영국의 기사가 되다…존 아캄프라와 LG의 만남 [2024 베네치아 비엔날레]▶▶▶(관련 기사) 94년 만에 '인디언·동성애 작가'에 자리 내준 미국관 [2024 베네치아 비엔날레]베네치아 비엔날레의 중심 행사장인 자르니디 정원. 주요 국가관이 모여 있는 이곳에 때아닌 '새똥 주의보'가 발령됐다. 공식 개막 5일 전 사전 공개 기간부터 연일 오픈런을 기록 중인 독일관 얘기다. 야외에서 1시간, 내부 설치물을 보기 위해 또 1시간을 기다리는 동안 하늘에서 떨어지는 '봉변'에 당하는 방문객이 속출한 것.독일관은 이런 기다림과 위험마저 감수할 만한 전시다. 건축가이자 큐레이터 카글라 일크(47)가 예술 감독을 맡아 기획한 독일관 제목은 '문턱(Thresholds)'. 지난해 영국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을 수상한 게오르

    2024.04.23 10:23
  • 목숨 걸고 가나 탈출한 7살 흑인 소년, 영국의 기사가 되다…존 아캄프라와 LG의 만남 [2024 베네치아 비엔날레]

    88개국이 참전한 '미술 올림픽' 베네치아 비엔날레 국가관 전시. 올해 최고 영예인 황금사자상은 호주관에 돌아갔지만, 개막 이전부터 영국의 수상을 점치는 관계자가 대다수였다. 공식 후원 파트너의 규모부터 압도적이었기 때문. 영국관의 '우승 가능성'을 직감한 버버리, LG전자, 블룸버그, 프리즈, 크리스티, 포드 재단 등 굴지의 기업들이 앞다퉈 손을 내밀었다.영국관 대표 작가로 등판한 세계적인 작가이자 영화감독 존 아캄프라(66)의 존재감만으로 벌어진 일이다. 1982년 이민자 예술가 단체 '블랙 오디오 필름 콜렉티브(BLFC)'를 설립하며 흑인 영상 예술을 개척한 인물이다. 세계 미술 무대에서 그의 권위는 단순한 작가 이상이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와 뉴욕대, 프린스턴대 등에서 교편을 잡았고, 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영국 왕실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다.여기까지만 보고 아캄프라가 늘 승승장구한 '로열로더'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가나에서 태어난 그는 포스트식민주의 시대의 풍파를 맞았다. 1966년부터 다섯 차례 연달아 벌어진 쿠데타 과정에서 작가의 아버지가 사망했고, 어머니의 안전마저 위협받았다. 목숨만 간신히 건져 영국으로 건너간 게 그의 나이 7살 때 일이다.전시는 총 8개의 공간에 걸친 미디어아트로 피란민과 이민자의 삶을 조명한다. '밤새 빗소리를 들으며(Listening All Night to the Rain)'란 전시 제목은 북송(北宋)의 시인 소동파(1037~1101)의 시구에서 따왔다. 죽기 직전까지 유배 다닌 소동파의 말년처럼, 아캄프라는 빗물과 빗소리에서 착안한 영상으로 현대 사회의 '떠돌이'들을 돌아본다.영상 속 화면은 전 세계 미디어에서 보도한

    2024.04.23 09:48
  • 94년 만에 '인디언·동성애 작가'에 자리 내준 미국관 [2024 베네치아 비엔날레]

    제60회 베네치아 비엔날레 공식 개막을 이틀 앞둔 지난 18일. 알록달록 원색의 드레스를 차려입은 한 무리가 자르디니 정원을 가로질렀다. 화려한 구슬 장식으로 치장한 이들은 북미 26개 원주민 부족에서 모인 무용가 그룹. 미국관 앞에 모인 이들은 오지브웨 부족의 전통춤 '징글 댄스'를 선보이며 미국관 개막을 알렸다.미국관이 아메리칸 원주민 예술로 붉게 물들었다. 고고한 대리석 빛깔을 뽐내던 외벽은 강렬한 붉은 바탕으로 칠해졌고, 입구엔 성조기가 아닌 원주민 부족 깃발 8개가 걸렸다. 전시장 내부는 인디언 출신 작가 제프리 깁슨(52)의 회화와 조각, 섬유 공예 등 31점이 가득 채웠다. 미국관이 인디언계 작가를 단독 대표 작가로 내세운 건 1930년 개관 이후 94년 만에 처음이다.깁슨은 현대 미국 인디언 미술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다. 전통적인 북미 원주민의 소재와 양식을 서양 현대미술과 결합한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형성했다고 평가받는다. 미시시피강 유역 촉토·체로키 부족 출신으로, 현재 그의 작품은 휘트니 미술관 등 세계 유수 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다.'이방인'이란 꼬리표는 깁슨의 삶 내내 따라붙었다. 미국 정부에 의해 보호구역에 강제 이주한 작가의 조부모 대(代)부터 가세가 기울었다. 작가 유년기엔 미군에 보급품을 납품하던 아버지를 따라 미국 독일 영국 등을 떠돌았다. 짧게나마 강원도 속초에도 머물렀다. 노르웨이 작가 룬 올슨과 함께 두 자녀를 입양해 살아가는 동성애자이기도 하다.'나를 배치할 공간(the space in which to place me)'이란 제목이 붙은 올해 미국관 전시 곳곳에는 이방인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 기하학적 패턴과 복잡한 비

    2024.04.23 09:37
  • '미술계 악동' 카텔란 묶어둔 伊 화랑, 韓 진출

    한 중년 남성이 새하얀 전시장 벽에 은색 테이프로 고정돼 있다. ‘미술계의 악동’ 마우리치오 카텔란이 환금성에 매몰된 현대미술을 풍자하며 선보인 퍼포먼스 작품 ‘완벽한 하루’(1999)다. 지난해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카텔란의 기획전을 인상 깊게 본 관객이라면 뇌리에 각인됐을 작품 중 하나다.파격적인 퍼포먼스만큼이나 주목받은 건 벽에 걸린 남성의 정체다. 작품의 주인공은 마시모 데 카를로(65). 카텔란의 작품 판매를 전담하는 갤러리스트이자 세계적으로 60여 명의 ‘전속 작가 군단’을 거느린 마시모데카를로갤러리 대표다. 소속 작가인 카텔란의 전시 흥행을 위해 벽에 세 시간가량 매달린 끝에 하나의 ‘작품’이 탄생한 것이다.‘갤러리스트의 갤러리스트’로 꼽히는 그가 다음 행선지로 서울을 지목했다. 지난달 말 강남구 신사동에 자리 잡은 마시모데카를로 서울 스튜디오를 통해 한국 미술 시장 문을 두드리면서다. 이로써 서울은 1987년 개관한 이탈리아 밀라노 본점을 시작으로 런던 파리 홍콩 베이징의 뒤를 이어 갤러리의 여섯 번째 거점이 됐다.데 카를로는 ‘약사 출신 갤러리스트’란 독특한 이력이 있다. 1958년생인 그는 약사로 일하던 중 실험 음악에 매료됐다. 콘서트 기획 프로듀서를 병행하다 현대 미술로 관심사를 넓혔다. 1987년 밀라노에 자신의 이름을 딴 갤러리를 열었다. 야간에 약국에서 근무하고, 낮에는 갤러리를 운영하며 미술계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갤러리의 주요 특징은 폭넓은 예술적 스펙트럼이다. 설립 초기부터 존 암레더, 올리비에 모셋 등 이탈리아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작가들을 발굴하는 데 집중했다. 중국 출

    2024.04.14 17:38
  • [이 아침의 화가] 伊현대미술계 거장, 마시모 바르톨리니

    현대미술 작가 마시모 바르톨리니(61)는 올해 베네치아 비엔날레 이탈리아 파빌리온의 대표 작가다. 오는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아르세날레 이탈리아관에서 ‘Due qui/To hear’(여기 두 개/듣기)을 주제로 기획전을 선보인다.1962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그는 32세라는 비교적 늦은 나이에 첫 개인전을 열었다. 이탈리아 현대미술계를 대표하는 작가로 성장하기까지 오래 걸리지 않았다. 1999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첫 초청을 시작으로 2009년, 2013년에 연거푸 작품을 출품했다. 마니페스타, 도큐멘타 등 세계적 미술 축제에도 소개됐다. 바르톨리니는 현재 밀라노 NABA, 볼로냐 아카데미아 등 미술 교육 기관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그의 작품 세계는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다. 행위예술과 음향, 사진, 회화, 설치 등 방대한 분야를 넘나들기 때문이다. 작품이 난해하다는 평가도 많다. 2013년 이탈리아 파빌리온 대표 작가로 선정됐을 당시 선보인 ‘Due’(두 개)가 단적인 예다. 전시장 한가운데에 돌무더기로 어지럽힌 산책로를 꾸미곤 주변에 ‘듣기’ ‘걷기’ 등 의미심장한 팻말을 걸었다. 대표작은 2006년부터 선보인 ‘Dews’(이슬) 연작이다. 아침 이슬의 가벼움에서 영감을 얻은 평면 회화다. 부드러운 단색조의 에나멜 표면에 실리콘 물을 뿌려 반짝이는 효과를 극대화했다.안시욱 기자

    2024.04.12 18:49
  • 카텔란이 벽에 매단 '그 남자'…한국 미술시장에 떴다

    한 중년 남성이 새하얀 전시장 벽에 은색 테이프로 고정돼있다. '미술계의 악동' 마우리치오 카텔란이 환금성에 매몰된 현대미술을 풍자하며 선보인 퍼포먼스 작품 '완벽한 하루'(1999)다. 지난해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카텔란의 기획전을 인상 깊게 본 관객이라면 뇌리에 각인됐을 작품 중 하나다.파격적인 퍼포먼스만큼이나 주목받은 건 벽에 걸린 남성의 정체다. 작품의 주인공은 마시모 데 카를로(65). 카텔란의 작품 판매를 전담하는 갤러리스트이자, 전 세계적으로 60여명의 '전속 작가 군단'을 거느린 마시모데카를로(MASSIMODECARLO) 갤러리 대표다. 소속 작가인 카텔란의 전시 흥행을 위해 직접 벽에 3시간가량 매달린 끝에 하나의 '작품'이 탄생한 것이다.'갤러리스트의 갤러리스트'로 꼽히는 그가 다음 행선지로 서울을 지목했다. 지난달 말 신사동에 자리 잡은 마시모데카를로 서울 스튜디오를 통해 한국 미술 시장의 문을 두드리면서다. 이로써 서울은 1987년 개관한 이탈리아 밀라노 본점을 시작으로 런던, 파리, 홍콩, 베이징의 뒤를 이은 갤러리의 6번째 거점이 됐다. 마시모 데 카를로, 그는 누구인가데 카를로는 '약사 출신 갤러리스트'란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다. 1958년생인 그는 약사로 일하던 중 실험 음악에 매료됐다. 콘서트 기획 프로듀서를 병행하다 현대 미술로 관심사를 넓혔다. 1987년 밀라노에 자신의 이름을 딴 갤러리를 열었다. 야간에 약국에서 근무하고, 낮에는 갤러리를 운영하며 미술계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갤러리의 주요 특징은 폭넓은 예술적 스펙트럼이다. 설립 초기부터 존 암레더, 올리비에 모셋 등 이탈리아 내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작

    2024.04.08 16:24
  • 우주처럼 검게, 보화처럼 밝게 뜨는 달항아리

    조선의 달항아리는 컬렉터들의 희망 소장품 1순위로 꼽힌다. 지난해 크리스티와 소더비 등 세계 양대 경매회사에서 각각 60억원과 47억원에 거래됐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소박한 듯하면서도 유려한 자태로 뿜어내는 한국적인 멋은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작가 김시영과 이상협은 달항아리의 또 다른 매력을 찾았다. ‘백자(白磁)’의 틀을 넘어서면서다. 이들의 달항아리는 검고 뜨거우며 눈이 부시게 빛난다. 서울 인사동 갤러리밈의 ‘검고 뜨거운 차고 빛나는’ 기획전은 김시영의 흑도자기 21점과 이상협의 은(銀) 달항아리 8점을 한 번에 감상할 기회다. 고려의 흑자 잇는 ‘검은 달항아리’‘화염의 연금술사’로 잘 알려진 김시영은 국내 유일한 흑자 도예가다. 고려시대 이후 명맥이 끊긴 전통 흑자를 현대적으로 계승했다고 평가받는 작가다. 일본에서 서도가로 활동하던 부친 밑에서 먹을 갈며 자랐다. 검은색을 깊이 들여다봤던 김시영은 중국 일본과 달리 한국에서만 명맥이 끊겨가는 흑자를 되살리고 싶었다. 그는 고려시대 가마터에 흩어진 흑자 파편의 매력에 빠진 뒤 필요한 흙을 찾아 전국을 헤맸다.그의 작품들은 1320~1450도 고온의 가마에서 구워 검은색은 물론 금빛부터 청록색, 분홍빛까지 다양한 색깔과 형태를 자랑한다. 작가는 흑자를 굽는 과정을 두고 “흙 속 다양한 광물질을 깨우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이번 전시에 선보인 작품에는 ‘행성(Planet)’이란 이름을 붙였다. 흙과 불이 만나 탄생한 우주를 형상화했다는 의미에서다. 달항아리의 넉넉한 공간감을 본뜬 ‘Planet TL 1’이 대표적이다.1988년부터 흙과 불의 조합을

    2024.04.07 18:13
  • '이건희 컬렉션' 2000여점, 국립박물관 10곳서 전시

    고(故) 이건희 삼성 선대 회장의 컬렉션이 전국 국립박물관에서 일반에 공개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 회장이 기증한 문화유산 가운데 936건 2254점을 국립박물관 10곳으로 옮겨 상설 전시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전시품 중에는 국보, 보물 등 국가지정문화재 107점도 포함됐다.보물 ‘전(傳) 논산 청동방울 일괄’은 부여박물관에 전시된다. 국보 ‘대구 비산동 청동기 일괄’과 보물 ‘전 고령 일괄 유물’은 대구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다. 보물 ‘금동여래입상’은 경주박물관에, 국보 ‘백자 청화죽문 각명’은 광주박물관에 이관된다.이 회장 유족은 2021년 이 회장이 평생에 걸쳐 수집한 문화유산 2만1693점을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했다. 오는 6월과 9월엔 각각 제주박물관과 춘천박물관에서 기증품을 활용한 특별전이 열린다.안시욱 기자

    2024.04.03 17:52
  • 달항아리는 우주만큼 시커멓고, 눈 시릴 듯 빛날 수도 있다

    조선의 달항아리는 미술 컬렉터들한테 '1순위 매물'로 꼽힌다. 지난해 세계 양대 경매회사 크리스티에서 약 60억원에, 소더비에서 47억원에 낙찰됐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온화한 백색과 유려한 곡선, 소박한 형태가 뽐내는 한국적인 멋이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김시영·이상협은 세계적 관심을 불러모은 달항아리를 재해석했다. 두 장인의 달항아리는 '백자(白磁)'가 아니다. 검고 뜨거운 '흑자(黑磁)'이고, 눈이 시릴 듯 반짝이는 ‘은(銀) 달항아리’다. 서울 인사동 갤러리밈에서 열리고 있는 기획전 '검고 뜨거운 차고 빛나는'은 김시영의 흑자 21점과 이상협의 은자 8점을 한 번에 감상할 기회다. 정영목 미술비평가(서울대 명예교수)는 "흑과 백이라는 단색조의 미감으로 두 작가를 서로 떠받쳐주는 정반합의 어울림"이라고 평가했다. 고려시대 '흑자' 계승한 '검은 달항아리''화염의 연금술사'로 잘 알려진 김시영은 국내 유일의 흑자 도예가다. 고려시대 이후 명맥이 끊긴 전통 흑자를 현대적으로 계승했다고 평가받는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화관문화훈장을 수훈했다. 1988년부터 다양한 흙과 불의 조합을 실험한 그의 작품 세계는 최근 덩어리진 질량을 강조한 추상 조각에 이르고 있다.작가는 일본에서 서도가로 활동하던 선친 밑에서 먹을 갈며 자랐다. 이런 그에게 검은색과 흑자(일본의 '천목')는 늘 관심의 대상이었다. 한국에선 절멸되다시피 한 흑자가 일본과 중국에서 여전히 전승되는 것을 보며 도전 의식을 느꼈다. 고려시대 가마터에 흩어진 흑자 파편의 매력에 빠진 그는 오묘한 '검은 색

    2024.04.03 16:08
  • 나를 건드리지 마라…외국 작가들의 해방일지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는 역설적으로 예술 세계를 위한 토양이 되기도 한다. 한국에서 첫 번째 개인전을 열고 있는 안리 살라와 미에 키에르고르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겹겹이 쌓은 프레스코화로, 거침없는 붓질로 완성한 회화로 한국을 찾았다. 이들이 공유하는 키워드는 해방이다. ‘억압의 탈출구’ 프레스코화안리 살라한테 프레스코화는 억압적 사회의 탈출구였다. 서울 이태원동 에스더쉬퍼에서 오는 5월 11일까지 열리는 개인전 ‘Noli Me Tangere(라틴어: 노리 메 탕게레·나를 만지지 말라)’는 최근의 프레스코 연작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프레스코화는 덜 마른 회반죽 바탕 위에 안료를 겹겹이 채색하는 기법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기원했다.살라는 프레스코화를 시작한 이유에 대해 “프레스코화는 안료가 다 마르기 전까지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예상할 수 없다”며 “주제 선정부터 드로잉, 채색까지 엄격히 통제하는 사회에서 내게 자유와 디톡스를 느끼게 해줬다”고 말했다. 살라의 조국 알바니아는 ‘유럽의 화약고’ 발칸반도에 자리한다. 정권 교체가 빈번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섰다. ‘유럽의 북한’이라 불릴 정도로 권위주의적인 사회에서 예술가의 표현의 자유도 통제당하는 게 일상이었다.살라는 회화보단 영화적 설치 작품으로 널리 알려졌다. 무채색 도시였던 고향이 알록달록한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을 촬영한 ‘색칠해 주세요’(2003), 사라예보 내전의 역사적 기록을 편집한 ‘붉은색 없는 1395일’(2011) 등이 대표작이다.전시장 2층에 걸린 ‘Noli Me Tangere Inversa’는 부활한 예수를 보고

    2024.04.02 18:53
  • 용암이 흘러간 곳에 가장 먼저 피는 꽃을 그리다

    레후아 꽃 덤불 사이로 소녀가 무언가를 응시하고, 붉은 새 한 마리는 붉은 황혼과 짙푸른 대지 사이의 경계를 가로지른다. 김상경 작가의 신작 ‘소녀와 레후아와 붉은 새’(2024)다.김상경의 작품은 분출을 앞둔 화산 같은 긴장감을 자아낸다. 화면 속 풍경은 정적(靜的)이다. 하지만 그 안의 요소들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인상을 준다. 낮과 밤, 현실과 허구, 또는 삶과 죽음 사이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묘사하면서다. 분위기뿐만이 아니다. 실제로 작품들은 화산섬을 배경으로 한다. 서울 평동 떼아트갤러리에서 지난 1일 열린 김상경의 개인전 ‘소녀와 레후아’에선 작가가 미국 하와이, 제주도 등지에서 영감을 받은 신작들을 선보인다. 작가는 풍경화를 자주 그렸는데 풍경 속에는 레후아도 있다. 하와이의 토종 식물 레후아는 용암이 굳은 암석 지대에 맨 처음 싹을 틔우는 꽃이다.지난해 김상경은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열린 개인전에서 하와이의 식생을 배경으로 반려견을 그린 ‘낮잠’(2023) 등을 선보였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소녀·소년을 풍경의 화자로 등장시키면서다. 소녀의 모티브는 작가의 어린 딸이다. 10여 년 전 작가의 수술을 앞두고 병실을 찾은 어린 딸의 조용하면서도 심각한 표정을 담았다.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벗어나서 마주친 딸에 대한 기억이 오랫동안 작가의 작품 세계를 추동한 것으로 보인다.그의 작품은 색이 분출하며 흘러넘치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인지 몽환적이면서도 뚜렷하다. 가로 2m에 달하는 캔버스에 널찍하게 펼쳐 보인 화면은 ‘그냥 지나쳐 가는 풍경’에 대한 시선을 전후좌우로 확장한다. 작가는 이번 전

    2024.04.02 18:49
  • 용암이 지나간 곳에도 꽃이 핀다… 레후아꽃으로 보는 미래

    이국적인 레후아 꽃 덤불 사이로 정체 모를 소녀가 무언가를 응시하고 있다. 붉은 새 한 마리는 땅거미 진 붉은 황혼과 짙푸른 대지 사이의 경계를 가로지른다. 김상경 작가의 신작 '소녀와 레후아와 붉은 새'(2024)다. 김상경의 작품은 분출을 앞둔 화산 같은 긴장감을 자아낸다. 화면 속 풍경은 정적(靜的)이다. 하지만 그 안의 요소들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인상을 준다. 낮과 밤, 현실과 허구, 또는 삶과 죽음 사이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묘사하면서다. 분위기뿐만이 아니다. 실제로 작품들은 화산섬을 배경으로 한다. 서울 평동 떼아트갤러리에서 지난 1일 열린 김상경의 개인전 '소녀와 레우하'에선 작가가 미국의 하와이, 한국의 제주도 등지에서 영감을 받은 신작들을 선보인다.작가는 그동안 레후아 등 동⸱식물을 대상으로 한 풍경화를 주로 그려왔다. 하와이의 토종 식물 레후아는 용암이 굳어진 암석 지대에 맨 처음 싹을 틔우는 꽃이다. 지난해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서 열린 개인전에선 하와이의 식생을 배경으로 반려견을 그린 '낮잠'(2023) 등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 '소녀와 레후아'에선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소녀⸱소년을 풍경의 화자로 등장시키면서다. 신비로운 동양적 판타지를 불러일으키는 소녀와 소년은 관람자를 정면에서 응시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소녀의 모티브는 작가의 어린 딸이다. 10여 년 전 작가의 수술을 앞두고 병실을 찾은 어린 딸의 조용하면서도 심각한 표정을 담았다.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벗어나서 마주친 딸에 대한 기억이 오랫동안 작가의 작품 세계를 추동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겨울 아이들과 찾은 제주도, 2018년 아들의 대

    2024.04.02 09:18
  • [이 아침의 화가] 예술인가, 외설인가 美 극사실주의 작가…매릴린 민터

    미국의 화가이자 사진가 매릴린 민터는 예술과 외설의 아슬아슬한 경계에 있다. 여성의 성기나 체모, 혀 등을 확대한 극사실주의 회화를 그리면서다. 페미니즘 철학에 기반한 그의 작품은 신체적 자유와 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해 질문한다.민터는 불안정한 유년기를 보냈다. 1948년 미국 루이지애나에서 태어난 그는 마약 중독자인 어머니, 술과 도박에 빠진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16세에 친구들의 신분증을 위조해주다가 유치장 신세를 지기도 했다. 방황하던 민터는 앤디 워홀 평전을 읽으며 마음을 다잡았다. 이후 플로리다대에 진학해 사진을 전공했고, 시러큐스대 대학원에서 회화 석사 학위를 받았다.민터는 대중매체에서 감춰온 은밀한 신체 이미지를 그리며 여성의 성적 욕망을 해방하고자 했다. 작가는 “인간의 가장 ‘추한’ 부분을 가장 아름답게 그리고 싶다”고 말한다.1980년대 페미니스트 운동가들로부터 “성 착취적 이미지를 재생산한다”고 비난받기도 했다. 2010년대 중반 미국 순회전 ‘예쁘거나 더럽거나(Pretty/Dirty)’를 기점으로 학문적 인정과 호평을 받기 시작했다. 논란을 몰고 다니는 민터의 국내 첫 개인전이 서울 이태원동 리만머핀에서 열리고 있다. 전시는 27일까지.안시욱 기자

    2024.04.01 18:54
  • [책마을] 넷플릭스 시리즈 '삼체' 원작…류츠신의 동명 소설 e북 1위

    구간들의 ‘역주행’이 돋보인 한 주였다. 3월 넷째주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에 따르면 중국 작가 류츠신의 공상과학(SF) 소설 <삼체>가 e북 분야 1위, 종이책 분야 13위를 기록했다. 지난 21일 넷플릭스에서 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동명의 드라마가 공개된 뒤 판매량이 약 8.7배 급증했다. 사이토 다카시 일본 메이지대 교수의 자기계발서 <일류의 조건>은 18년 만에 복간되자마자 2위를 차지했다.베스트셀러 <돈의 심리학>을 쓴 모건 하우절의 <불변의 법칙>이 1위에 올랐다.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 수상자 백희나 작가의 신작 <알사탕 제조법>은 3위를 기록했다.안시욱 기자

    2024.03.29 18:58
  • [책마을] 울산은 왜 젊은이들을 붙들지 못하나

    울산은 1960년대 박정희 대통령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이후 자동차와 조선(造船), 중화학 등 한국의 ‘3대 먹거리’를 책임지며 부를 쌓았다. 2022년 기준 울산의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은 7751만원으로 25년째 전국 1위를 지켰다. 1997년 외환위기 국면에서도 ‘개마저 1만원짜리 지폐를 물고 다닌다’는 농담이 나왔을 정도였다.‘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 했던가. 화려했던 울산의 꽃이 지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최근 출간된 <울산 디스토피아, 제조업 강국의 불안한 미래>는 30년 뒤 울산이 산업 쇠퇴와 고령화, 인구 감소로 인해 유령 도시로 변모할 것이라고 예언한다.저자는 경남 거제의 조선소에서 일한 경험을 토대로 5년 전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를 펴낸 양승훈이다. 그는 신간에서 사회학, 노동경제학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울산의 암울한 미래와 한국 제조업의 불투명한 전망을 제시한다.울산은 기적적인 성장으로 한국이 세계 최빈국에서 10대 교역량을 자랑하는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을 견인했다. 태평양과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 덕분에 일찌감치 석유 기지로 활용된 것이 시작이었다. 1962년 울산공업지구가 들어서며 한국의 산업 수도로 급부상했다. 울산은 모험심 충만한 기업가들과 함께 성장했다.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영국 바클레이스 은행을 찾아 동전에 새겨진 거북선을 보여주며 조선업의 물꼬를 튼 것은 익히 알려진 일화다.저자는 울산의 심장 박동이 201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꺼져가고 있다고 주장한다. 20~30대를 중심으로 인구가 계속해서 빠져나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청년들은 왜 울산을 떠날까. ‘첨단산업의 쌀

    2024.03.29 18:18
  • [책마을] 이집트 피라미드는 거대한 이정표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왜 그렇게 크게, 그리고 높이 지어야만 했을까.’최근 출간된 <건축의 형태는 시대를 반영한다>는 이런 질문에서 출발한다. 140m가 넘는 기자 대피라미드는 3800여 년간 인간이 세운 가장 높은 건축물로 군림했다. ‘무덤 주인의 위상을 강조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만으로는 그 불가사의한 크기가 속 시원하게 설명되지 않았다.책을 쓴 양용기 안산대 건축디자인과 교수는 그 이유를 ‘사람’에서 찾았다. 태양신을 숭배했던 고대 이집트인들은 해가 지는 나일강 서쪽에 피라미드를 지었다. 반대편인 나일강 동쪽에 마을이 있다는 건 상식이었다. 모래바람으로 시시각각 지형이 변하는 광활한 사막에서, 멀리서 식별될 만큼 거대한 피라미드가 일종의 이정표로써 필요했다는 해석이다.건축물의 정의는 ‘인간을 위한 공간’이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복잡한 건축 양식도 결국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을 이해하면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책은 이처럼 그리스 신화를 통해 파빌리온 신전의 형태를, 로마 제국의 흥망성쇠를 돌아보며 로마네스크 양식을 설명한다. 건축에 막 입문한 독자에게 친절한 이정표를 제공한다.안시욱 기자

    2024.03.29 18:10
  • 피라미드는 왜 그렇게 크게, 높이 지어야 했을까 [서평]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왜 그렇게 크게, 그리고 높이 지어야만 했을까.' 최근 출간된 <건축의 형태는 시대를 반영한다>는 이러한 질문에서 출발한다. 140m가 넘는 기자 대피라미드는 약 3800여년간 인간이 세운 가장 높은 건축물로 군림했다. '무덤 주인의 위상을 강조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만으로는 그 불가사의한 크기가 속 시원하게 설명되지 않았다. 책을 쓴 양용기 안산대 건축디자인과 교수는 그 이유를 '사람'에서 찾았다. 태양신을 숭배했던 고대 이집트인들은 해가 지는 나일강 서편에 피라미드를 지었다. 반대편인 나일강 동쪽에 마을이 있다는 건 상식이었다. 모래바람으로 시시각각 지형이 변하는 광활한 사막에서, 멀리서 식별될 만큼 거대한 피라미드가 일종의 이정표로써 필요했다는 해석이다.건축물의 정의는 '인간을 위한 공간'이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복잡한 건축 양식도 결국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을 이해하면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책은 이처럼 그리스 신화를 통해 파빌리온 신전의 형태를, 로마 제국의 흥망성쇠를 돌아보며 로마네스크 양식을 설명한다.책은 건축에 막 입문한 독자한테 친절한 이정표를 제공한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수십 개의 건축 양식도 단 두 가지로 구분한다. 근대 이전의 형태는 '제1형태(클래식)', 근대 이후는 '제2형태(모던)'이다. 저자는 둘 중 한 가지 형태만 제대로 기억하고 있더라도 건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근대 이전의 건축이 주로 왕족이나 귀족의 필요에 의해 이뤄졌다면, 근대 이후로는 건축가의 개인적인 역량이 돋보이게 됐다. 산업혁명이 계기가 됐다. 교통의 발전과 도시

    2024.03.29 09:34
  • '기적의 공업도시' 울산은 왜 젊은이들을 지키지 못하나 [서평]

    울산은 자타공인 부자 도시다. 1960년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이후 자동차와 조선(造船), 중화학 등 한국의 '3대 먹거리'를 책임져왔다. 울산의 현대자동차 공장과 현대중공업 등이 '산업화의 심장' 역할을 두둑이 해왔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숫자가 말해준다. 2022년 기준 울산의 1인당 지역 내 총생산(GRDP)은 7751만원으로 25년째 전국 1위를 수성했다. 소득 수준도 높다. 1997년 IMF 외환위기 국면에도 '개마저 1만원짜리 지폐를 물고 다닌다'는 농담이 돌만큼 호황을 누렸다.'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 했던가. 울산의 꽃 피던 시절도 옛말이라는 주장이 나왔다.최근 출간된 <울산 디스토피아, 제조업 강국의 불안한 미래>는 30년 뒤 울산이 산업 쇠퇴와 고령화, 인구 감소로 인해 유령 도시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한다. 첨단 산업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의 성장통, 그리고 이른바 '귀족 노조'로 인한 노동 시장의 이중 구조가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는 분석이다.양승훈 저자가 경남 거제의 조선소에서 5년간 일하며 펴낸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 이후 5년 만에 내놓은 신작이다. <울산 디스토피아, 제조업 강국의 불안한 미래>는 사회학, 노동경제학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울산의 암울한 미래와 한국 제조업의 불투명한 전망을 제시한다.그동안 울산은 기적적인 성장을 일궈냈다. 지난 60여년 간 한국이 세계 최빈국에서 10대 교역량을 자랑하는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을 견인했다. 태평양과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 덕에 일찌감치 석유 기지로 활용된 것이 시작이었다.1962년 울산공업지구가 들어서며 한국의 산업 수도로

    2024.03.29 09:24
  • "91세 거장 열정에 반했다"…들라크루아展, 15만 관객 '흥행 돌풍'

    15만525명.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오는 31일까지 열리는 ‘미셸 들라크루아, 파리의 벨 에포크’ 전시를 27일까지 찾은 관객 수다. 개막 이후 하루 평균 1711명(휴관일 제외)의 관객을 끌어모은 결과다. 지난해 하반기 시작한 전시 중에서도 압도적인 흥행 1위다.구름처럼 몰린 관객 중에는 특별한 이들도 많았다. 최근 전시장에서 가장 눈에 띈 사람은 현대미술 거장 마르크 샤갈(1887~1985)의 외손녀 벨라 마이어(69)다. 미국 뉴욕에서 플로리스트로 활동 중인 그는 제주에서 열리는 샤갈의 미디어아트 전시를 관람하기 위해 방한했다가 들라크루아전에 들렀다. 마이어는 ‘색채의 마술사’로 불리는 거장의 손녀답게 작품들의 색을 찬찬히 뜯어봤고, 호평을 남긴 뒤 웃으며 전시장을 나갔다. ○작가도 어리둥절…뜻밖의 ‘최고 흥행’전시를 시작할 때만 해도 이만큼이나 많은 관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한 사람은 없었다. 그림을 그린 들라크루아조차 그랬다. 그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긴 삶과 화가로서의 인생 동안 이렇게 많은 관람객은 접해본 적이 없다”며 “아흔한 살까지 살면서 인생에 이만한 영예가 없었다. 감동적인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그럴 만도 했다. 들라크루아는 새로운 미술사조를 개척한 거장은 아니다. 한국에서 인지도가 높았던 것도 아니다. 그 옛날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을 그린 외젠 들라크루아(1798~1863)로 착각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들라크루아 자신도 말했다. “나는 거대한 곳(미술 역사)이 아니라 작은 정원에서 노는 평범한 화가일 뿐”이라고.그에게 15만 명의 관람객을 모은 비

    2024.03.28 18:45
  • 강에서 산으로… 한국화가 한경혜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젊어서는 산에서 배우고, 나이가 들면 강에서 배워라'라는 말이 있다. 격동하는 산줄기에서 젊음의 용기를 찾고, 인생이 무르익을수록 고고하게 흐르는 강물의 지혜를 구하라는 옛사람들의 조언이다.한국화가 한경혜(49)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활동 초기에 수묵담채로 그린 '물속 풍경'으로 알려진 한 작가는 완연한 중년을 맞아 설악산을 찾았다. 내면의 갈증을 느껴 산소 가득한 물을 마시고 싶었다고. 눈이 시릴 듯 청아한 늦가을에 희운각과 이를 둘러싼 천불동계곡의 오련폭포를 만났다.'설악산 희운각'은 한경혜 작가가 바라본 산수를 부감법(높은 곳에서 내려다본 풍경)으로 조명한 작품이다. 그는 작가 노트에 "설악산을 화려한 산세와 변화무쌍한 날씨로 도착지까지 긴장을 느끼게 했다"며 "집으로 돌아와서야 안도의 한숨으로 순간의 생명이 지탱되는 것 같았다"고 썼다.서울 관훈동 갤러리인사아트에서 열리고 있는 열두번째 개인전 '우리 산, 우리 물'의 주제는 설악산과 전남 화순 운주사 석불이다. 2002년 통인화랑 물항아리 전을 시작으로 줄곧 '물속 세계'에 골몰해온 작가가 처음 물 밖의 세계로 눈길을 확장한 셈이다. 작가는 "우리나라 산천의 아름다움을 현장에서 체험하고, 실경(實景)을 그림으로 전달하고자 한다"고 했다.독실한 불교 신자인 한경혜 작가한테 불상은 빠질 수 없는 소재다. 전남 화순군 천불산 기슭을 걷다가 마주한 운주사가 대표적이다. "절의 좌우 산마루에 석불과 석탑이 각각 1000개씩 있다"(동국여지승람)고 전해지는 '천불천탑(千佛千塔)' 전설의 주인공이자, 일어나면 1000년간 태평성대가 이어진

    2024.03.28 14:04
  • 나를 만지지 마라… 거침없이 뒤집으며 '해방' 꿈꾸는 작가들

    "'프레스코화'는 예술 통제에 맞서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안리 살라)"여성들이 역동적으로 운동하는 모습에서 해방감을 느꼈다."(미에 키에르고르)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는 역설적으로 예술 세계를 위한 토양이 되기도 한다. 최근 한국에서 첫 개인전을 연 안리 살라와 미에 키에르고르도 마찬가지다. 겹겹이 쌓은 잔잔한 프레스코화로, 거침없는 붓질로 완성된 동적인 회화로. 태어난 나라도 화풍도 딴판인 두 작가를 묶은 키워드는 온갖 제약과 통제에 대한 '해방'이다.  독재 사회에서 해방감 준 프레스코화 알바니아는 요동치던 20세기 유럽 정세의 직격탄을 맞은 나라다. '유럽의 화약고' 발칸반도에 자리한 탓에 숱한 정권 교체를 겪었다. 설상가상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섰다. '유럽의 북한'이라 불릴 정도로 권위주의적인 사회에서, 예술가의 표현의 자유도 통제당하는 게 일상이었다. 안리 살라한테 프레스코화는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 속 탈출구였다. 서울 이태원동 에스더쉬퍼에서 5월 11일까지 열리는 살라의 개인전 'Noli Me Tangere(라틴어:노리 메 탕게레·나를 만지지 말라)'는 그의 최근 프레스코 연작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기원한 프레스코화는 덜 마른 회반죽 바탕 위에 안료를 겹겹이 채색하는 기법이다.살라는 프레스코화를 그리기 시작한 이유에 대해 "프레스코화는 안료가 다 마르기 전까지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예상할 수 없다. 주제 선정부터 드로잉, 채색까지 엄격히 통제하는 사회에서 내게 자유와 디톡스를 느끼게 해줬다"고 말했다.▶▶▶(관

    2024.03.28 10:03
  • 박테리아서 지구까지…"'소리'로 하나 되는 광주 만들 것"

    "최근 어딜 가더라도 한국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걸 실감합니다.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미술전 중 하나인 광주비엔날레에서 예술의 본질이 무엇인지, 비엔날레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이정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니콜라 부리오 광주비엔날레 예술감독은 2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엽적인 '광주 정신'에 국한되기보단 국경 분쟁과 디아스포라, 기후변화 등 인류 보편적인 주제를 두루 탐색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1995년 시작된 광주비엔날레는 '아시아 최대의 미술 축제'로 손꼽힌다. 아트페어가 '큰손'들이 몰려드는 미술 장터라면, 비엔날레는 그 나라의 문화 수준을 보여주는 일종의 박람회다. 2년마다 열리는 광주비엔날레의 15번째 전시회는 오는 9월 7일부터 12월 1일까지 86일간의 대장정에 오른다.  광주비엔날레, '세계를 아우른 전시회' 꿈꾼다올해 광주비엔날레의 주제는 '판소리, 모두의 울림'이다. 17세기경 한반도 서남부에서 기원한 판소리는 소리꾼이 북소리에 맞춰 긴 이야기를 풀어내는 전통예술이다. 부리오 감독은 "소리와 공간이 함께하는 오페라 같은 전시회"라며 "개인의 공간부터 지구 전체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공간을 구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세계를 아우른 전시회'라는 기획 의도처럼 참여 작가의 면면도 다양하다. 6대륙 30개국에서 온 작가 73명이 출품을 앞두고 있다. 한국 작가 최하늘, 전혜주, 김영은 등 11명을 제외하곤 대부분 해외 작가들로 꾸려졌다.  박테리아부터 지구까지…'소리'로 하나 되는 광주이들의 이야기는 전시장 1층의

    2024.03.26 15:45
  • [이 아침의 화가] 통제에 맞선 예술가…안리 살라

    20세기 남유럽의 알바니아는 격랑의 시대를 보냈다. ‘유럽의 화약고’ 발칸반도에 자리한 탓에 여러 전쟁을 겪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섰다. 1990년대 민주화의 물결이 일렁일 때까지 예술가들은 표현의 자유를 억압당했다.알바니아 출신 세계적인 예술가 안리 살라(50·사진)는 예술에 대한 통제에 정면으로 맞선 작가다.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폐쇄적인 사회와 소통 단절을 풍자하는 비디오 설치 작품으로 명성을 얻었다. 최근 프레스코 기법을 활용한 회화 연작으로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다. 1976년생인 살라는 조국 알바니아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미술학교 티라나 국립예술아카데미에서 공부했다. 하지만 정규 교육과정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작품의 주제부터 화풍, 색채까지 엄격히 통제된 사회 분위기 때문이었다. 회화가 아니라 영상 작업에 몰두한 것도 틀에 박힌 예술 풍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였다. 무채색 도시였던 고향 티라나가 알록달록한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을 그린 ‘색칠해 주세요’(2003), 사라예보 내전을 담은 ‘붉은색 없는 1395일’(2011) 등을 선보였다.작가의 예술 실험은 최근 대리석을 결합한 프레스코화에 도달했다. 프레스코는 덜 마른 회반죽 바탕 위에 안료를 채색하는 기법이다. 서울 이태원동 에스더쉬퍼에서 5월 11일까지 열리는 개인전에서 그의 근작을 만나볼 수 있다.안시욱 기자

    2024.03.22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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