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사진기자단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된 이동관 대외협력특보에 대해 "지난 정권에서 편향과 불공정으로 일관하며 국민의 외면을 자초했던 방송을 정상화하고, 온전히 국민의 품으로 돌려줄 인사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호평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이 후보자는 오랜 기간 언론계에 종사하고,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 등을 지내며 누구보다 언론과 방송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경험을 쌓아왔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유 대변인은 "급변하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환경 속에서, 단순히 우리 안의 방송이 아니라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할 수 있는 선진 방송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이 후보자가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이 이 후보자가 '방송 탄압의 상징적 인물'이라며 규탄하는 데 대해선 "그동안 민주당은 내정도 안 된 이 후보자에 대해 억측과 비난,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하는 정치공세로 일관해 왔다"고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지난 문(文) 정권 당시, 국민이 아닌 정권에 헌신했던 한상혁 전 위원장의 공백이 두렵고, 또 어떻게든 기울어진 지금의 방송생태계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겠지만, '카더라'식 추측만으로 사실을 호도하며 이미 반대라는 답을 정해놓은 민주당의 '답정너 반대'는 오히려 제대로 된 검증을 방해할 뿐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앞으로 있을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꼼꼼히 따져볼 것"이라며 "민주당 역시 구태적인 인신공격이나 신상 털기로 국민들 눈살을 찌푸리게 할 것이 아니라, 사실에 근거한 제대로 된 검증에 나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신임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이 특보를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언론계에 오래 종사하신 그야말로 언론계 중진"이라며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네트워킹·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송 통신 분야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홍보수석비서관과 대통령 언론특보를 지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내달 공식 취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후보자는 "자유 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는 가짜 뉴스와의 전쟁에 지금 각국 정부, 시민단체가 모두 그 대응에 골몰하고 있다"며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 그리고 자유롭고 소통이 잘 되는 정보 유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려고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민주당은 이 특보 지명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MB 정권 때 방송 탄압의 상징 인물 아니냐"며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을 나라의 주인이 아니라 지배 대상으로 여기는 태도"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도 용산 대통령실 앞으로 모여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국민과 함께 언론자유와 방송 독립을 지키고 언론탄압을 분쇄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