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측 이래 가장 더운 7월 될듯"…아시아·유럽·북미 모두 기록적 폭염
7월 15일간 가장 더웠다…미국 기상청 "더위 표현 다 떨어져"
전 세계가 극단적인 폭염 등 기상 이변에 시달리는 가운데 이번 달 들어 15일간이 역대 가장 더운 15일이었다는 관측 결과가 나왔다.

19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기후변화 감시기구인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C3S)의 카를로 부온템포 국장은 "이번 달 들어 15일까지가 1940년 관측 이래 가장 더웠다"며 "역대 가장 더운 7월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C3S은 지난달 역시 관측 이래 가장 더운 6월이었으며, 세계 평균 기온이 1991∼2020년 6월 평균치보다 0.53도 더 높았다고 발표했다.

지구 기온은 1800년대 중반 이후 섭씨 1.2도 가까이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극심한 폭염과 가뭄,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더 강해진 폭풍우 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부온템포 국장은 "기후 변화가 전체 기후 체계를 데우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수온 상승과 평소보다 약한 바람 등의 두 가지 현상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엘니뇨는 적도 지역 태평양 동쪽의 해수면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아시아와 유럽, 북아메리카가 모두 기록적인 폭염에 시달리고 있으며 그리스에서는 산불이 번지고 있다.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지면 농작물이 시들고 빙하가 녹으며 산불 위험도 증가한다.

사람들은 열사병, 탈수, 심혈관 질환 위험에 노출된다.

각국 정부는 폭염 경보를 발령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천식 환자들이 특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리스에서는 산불 피해가 커지고 있다.

지난 17일 수도 아테네 북쪽 데르베노초리아 지역에서 시작된 산불이 고온과 강한 바람을 타고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아테네 서쪽 해변 휴양지 루트라키와 동남부 로도스섬에서도 잇따라 산불이 발생했다.

스페인에서는 지난 15일 카나리아 제도 라팔마에서 시작된 산불이 계속돼 4천600㏊(헥타르·1㏊=1만㎡)의 면적이 피해를 입었으며 건물 20여채가 불탔다.

스페인 남부 마을 비야로블레도에서는 기온이 섭씨 47도까지 치솟았다.

7월 15일간 가장 더웠다…미국 기상청 "더위 표현 다 떨어져"
이탈리아에서는 수도 로마와 피렌체를 비롯한 23개 도시에 폭염 경보가 발령됐다.

지난 18일 로마의 기온은 섭씨 41.8도까지 올라가 역대 최고 기온을 갈아치웠으며 사르데냐와 시칠리아에서는 역대 유럽 최고 기온인 섭씨 48.8도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 남부에서도 기온이 섭씨 40도까지 올라가 최고 기온 기록을 경신했다.

중국 베이징은 27일 연속으로 기온이 섭씨 35도 이상을 기록했다.

베이징 당국은 고령층과 어린이 등 폭염 취약 계층에 외부 활동 시간을 단축할 것을 당부했다.

지구상에서 더운 곳 중 하나로 꼽히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데스밸리는 지난 16일 낮 최고기온이 섭씨 53.3도에 달했다.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스카이하버 국제공항에선 지난 18일 기온이 섭씨 47도를 기록하는 등 19일 연속으로 이 지역의 낮 최고 기온이 섭씨 43.3도(화씨 110도)를 넘어섰다.

텍사스주 샌엔젤로에서는 기온이 섭씨 42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자 미국 기상청(NWS)이 "오늘 더울 것이라고 표현하는 방법이 다 떨어졌다"며 "폭염 안전 지침을 지킬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과거 7월 평균 기온이 섭씨 32도 정도였던 이라크 남동부 바스라에서는 20일 기온이 50도 이상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됐다.

프랑스 피에르 시몽 라플라스 기후연구소의 로베르 보타르 소장은 "유럽과 전 세계의 폭염이 하나의 현상이 아니라 여러 가지가 한꺼번에 작용하는 것"이라며 "이들은 모두 기후 변화라는 한 가지 요인에 의해 강화된다"고 말했다.

7월 15일간 가장 더웠다…미국 기상청 "더위 표현 다 떨어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