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분기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적립금액 1.1조…전분기 대비 8000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감원./사진=김병언 기자
    금감원./사진=김병언 기자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위해 도입된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가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시행된 가운데 지난 1년간의 유예기간에 41개 금융기관의 296개 상품이 승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고용노동부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2분기 말) 기준으로 296개의 승인 상품 중 223개가 판매·운용되고 있다. 총 적립 금액은 약 1조1000억원으로 3월 말(1분기 말)보다 8000억원 늘었다.

    운용 중인 상품의 6개월 수익률 평균은 약 5.8%로 집계됐다.

    디폴트옵션은 근로자가 본인의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금융상품을 결정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정해둔 운용 방법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되도록 하는 제도다.

    정부는 앞으로 상품에 대한 평가체계를 마련하여 평가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국민의 편리한 제도 이용 및 합리적 선택도 지원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고용노동부와 분기마다 디폴트옵션 상품의 주요 정보를 국민께 투명하게 공시하여 안내할 예정"이라며 "세부 공시자료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와 금감원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복현 금감원장 "'비올 때 우산 뺏기' 안 돼…상생하는 지혜 필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회사가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차주를 적극 도와줌으로써 장기적으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이 원장은 19일 기업은행 본점에서...

    2. 2

      "원금 111% 받고 해지"…무늬만 종신보험?

      “5년 뒤에 원금의 111%를 돌려받고 그냥 해지하세요.”2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알고 지내던 한 보험설계사에게서 이런 제안을 받았다. 눈 딱 감고 5년 동안 매달 납입하면 원금과 이자를 모두...

    3. 3

      금감원 "금투회사 대주주·임직원 사적 이익추구 근절할 것"

      금융감독원이 금융투자회사 대주주·임직원의 사적(私的) 이익추구를 엄정한 검사와 제재로 근절하겠다고 강조했다.18일 금감원에 따르면 금융투자회사 대주주와 임직원들의 사적 이익추구 행위에 대한 집중 점검&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