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 대처 점검회의…"북한 황강댐 방류 가능성에도 철저 대비"
한총리 "호우에 인명피해 제로 최우선…모든 공직자 긴장하라"
한덕수 국무총리는 14일 "인명피해 '제로'를 최우선 가치로 해 모든 공직자가 장마가 끝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대응해 달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호우 대처 상황 점검 영상회의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명피해가 없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소방청, 산림청, 기상청, 17개 시도 관계자가 참여했다.

한 총리는 북한 댐 방류 가능성에도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임진강 상류인 황해도에도 많은 비가 예상돼 북한의 황강댐 방류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는 필승교 수위를 상시 모니터링하면서 이상징후가 발견되면 군남댐 홍수조절 기능을 적시에 가동하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정전, 도로유실, 가스누출 등 피해 현장을 즉시 복구하고 임시 대피 중인 주민에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라고 당부했다.

회의에서 행안부는 이날 오전 7시 현재 하천변 691개소, 둔치주차장 167개소를 통제하고 있으며 44세대 104명이 임시 대피 중이라고 보고했다.

경찰청은 호우 대비 교통관리, 예방 순찰 등에 경찰관 총 1만500여명을 투입하고 있으며, 장마가 끝날 때까지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집중호우가 며칠째 계속되자 지난 10일부터 이날까지 닷새 연속으로 점검회의와 긴급지시를 통해 관계부처에 철저한 대처를 주문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