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伊 정상, 27일 백악관서 회담…"中 관련 긴밀한 협력 논의"(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伊 '일대일로' 탈퇴 논의 여부 주목…"우크라 재건 문제도 초점"
    美·伊 정상, 27일 백악관서 회담…"中 관련 긴밀한 협력 논의"(종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오는 2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회담한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12일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바이든 대통령은 멜로니 총리를 맞이해 양국 간의 강력한 관계를 재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두 정상은 러시아 침략에 맞서 우크라이나 지원을 지속하겠다는 공동의 약속, 북아프리카 발전, 중국과 관련한 더 긴밀한 대서양 횡단 협력 등 공동의 전략적 이익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멜로니 총리도 이날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취재진을 만나 정상회담 사실을 알리면서 "워싱턴 방문은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에 따른 것"이라고 언급했다.

    멜로니 총리의 워싱턴 공식 방문은 작년 10월 취임 후 처음이다.

    이탈리아 정치권에서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멜로디 총리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 탈퇴 여부를 놓고 바이든 대통령과 의견을 나눌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탈리아는 주세페 콘테 총리 시절인 2019년 3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에너지·항만·항공우주 등 분야의 협력 강화를 골자로 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일대일로 참여를 공식화했다.

    그러나 미중 간 경제·안보 이슈를 둘러싼 갈등과 대립이 갈수록 고조되면서 이탈리아는 사업 탈퇴 여부를 고민하는 상황이 됐다.

    특히 미국과 서방이 중국에 대해 인공지능(AI) 등에 사용되는 첨단 반도체·핵심 광물 관련 공급망에서 중국의 접근을 차단하는 디리스킹(de-risking·위험 제거)에 나선 상황이 이탈리아의 고민을 가중했다.

    지난 4월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총 430억 유로(약 62조원)를 투입해 EU 내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는 반도체법 시행에 합의하고 대만과의 관계 강화를 추진하자 이탈리아는 일대일로 사업 참여 철회 쪽으로 기울어졌다는 관측이 나왔다.

    멜로니 총리는 이날 이탈리아가 내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의장국이 되는 점을 거론하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문제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아프리카에 대한 지원 문제도 G7 정상회의에서 다뤄질 것"이라며 "많은 이주민이 아프리카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지중해를 건너 유럽으로 들어오려고 하는데 이를 막으려면 아프리카 국가에 더 많은 도움을 줘야 한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베네수엘라 "美 야만적 공격에 민간인 등 100명 사망"

      미국의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작전으로 인해 민간인 등 100명이 사망했다고 베네수엘라 정부가 발표했다. 7일(현지시간) 디오스다도 카베요 베네수엘라 내무장관은 이날 국영 TV를 통해 "베네...

    2. 2

      美 ICE 총격에 30대 여성 사망…이민자 과잉 단속 논란 확산 [HK영상]

      영상=로이터, X(구 트위터) / 편집=윤신애PD7일(현지시간),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의 불법 이민자 단속 중, 30대 여성 르네 니콜 굿이 총에 맞아 사망했다.국토안보부는 사건 후...

    3. 3

      美, 베네수엘라 원유 무기한 판매 소식에…국제유가 2% 급락 [오늘의 유가]

      미국이 베네수엘라산 원유를 무기한으로 시장에 판매하겠다고 밝히면서 국제 유가가 급락했다. 제재 완화와 함께 공급 물량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확산되며 유가 하방 압력이 커졌다.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