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언론 "민감한 정치적 연관성 연상"
美국무부, 대만 여행정보 웹페이지서 '국가' 단어 삭제
미국 국무부가 대만 여행 관련 공지 최신판에서 대만을 지칭했던 '국가'(country)라는 표현을 삭제했다고 대만 연합보가 12일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11일(현지시간) "정기적인 검토와 작은(minor) 편집을 거쳐 재발행한다"는 설명과 함께 대만 여행 권장 사항 수정판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연합보에 따르면 국무부는 작년 10월 이후 대만을 '가장 안전한 곳'을 의미하는 1등급 여행지로 분류해왔다.

이날도 여행 등급은 그대로였지만, 대만을 가리키는 표현에는 변화가 생겼다.

여행 정보에 붙은 '국가 정보 페이지'(국무부 웹사이트) 링크가 '대만 국제 여행 정보 페이지'로, "대만에 관한 국가 안전 보고서를 살펴보라"는 안내가 "대만에 관한 안전 보고서를 살펴보라"는 문구로 각각 바뀐 것이다.

연합보는 "'국가'라는 단어가 사라진 것은 민감한 정치적 연관성을 떠올리게 한다"고 썼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것이 중국의 압력에 따른 결과냐'는 질문에 "국무부는 기존의 안전 정보와 상태 변화에 근거해 전면적으로 고려해 여행 정보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한다"고 답했다고 연합보는 전했다.

미 국무부는 작년 5월 미국·대만 관계 현황에 관한 '팩트 시트'를 두 차례 갱신하면서 "미국은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점을 거듭 확인한 바 있다.

당시 국무부는 이런 표현이 토니 블링컨 장관의 중국 정책 연설 내용을 반영한 것일 뿐 중국의 지속적인 불만 표출과는 무관하다는 설명을 내놓은 바 있다고 연합보는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