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등에 6천750만원 살포·먹사연 증거인멸 교사 혐의
검찰, 200여장 PPT로 구속 주장…박용수, 수십장 소명자료 반박
'돈봉투 의혹' 송영길 전 보좌관 2시간 구속심사(종합)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캠프 자금 관리 총책으로 지목된 전직 보좌관 박용수(53) 씨가 3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았다.

이날 오전 10시20분께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한 박씨는 혐의를 인정하는지, 송영길 전 대표의 지시를 받고 금품을 살포한 것인지 등을 묻는 말에 대답하지 않은 채 법정으로 향했다.

영장심사는 오전 10시30분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려 2시간 10분여 만인 낮 12시 44분께 종료됐다.

박씨는 심사를 마친 뒤 법정을 나서면서도 굳게 입을 닫았다.

이날 검찰은 사건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 소속 검사 6명을 투입, 200여장 분량의 파워포인트(PPT)를 제시하며 혐의의 중대성과 증거인멸 우려 등 박씨의 구속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박씨 측 변호인도 수십장 분량의 의견서를 내고 검찰 측 입장에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도 직접 발언 기회를 얻어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씨는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영장심사 결과를 기다린다.

그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또는 다음 날 새벽께 결정될 전망이다.

박씨는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과 공모해 5천만원을 받고 6천750만원을 살포한 혐의(정당법 위반 등)를 받는다.

'돈봉투 의혹' 송영길 전 보좌관 2시간 구속심사(종합)
박씨는 그해 4월 이른바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에게서 5천만원을 받고, 보관 중이던 자금을 합쳐 무소속 윤관석 의원에게 2회에 걸쳐 6천만원을 제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윤 의원은 이 돈을 300만원짜리 돈봉투 20개로 나눠 4월 28∼29일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약 20명에게 살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박씨는 비슷한 시기 서울지역 상황실장에게 선거운동 활동비로 50만원을 주고, 다른 상황실장에게 선거운동 콜센터 운영비 700만원을 제공한 혐의도 있다.

그는 컨설팅업체 '얌전한고양이'에 의뢰한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 9천240만원을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가 대납하게 하고, 증거 인멸을 위해 먹사연 사무실 하드디스크를 모두 교체하도록 지시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정당 민주주의 등 헌법을 침해한 중대 범죄"라며 지난달 27일 박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