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김홍일 권익위원장 내정자가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에서 인사 발표를 듣고 있다.  /김범준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김홍일 권익위원장 내정자가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에서 인사 발표를 듣고 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정부의 두 번째 통일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북한 체제 파괴’ 등을 주장해 온 대표적인 ‘대북 강경파’다.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으로 임기를 시작하는 김홍일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는 ‘강력·특수통 검사’ 출신이다.

김 후보자는 29일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칙을 갖고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기반을 닦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내정 소감을 밝혔다. 그는 경남 진주 출신으로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했다. 6·25전쟁의 기원과 전개 과정을 연구한 정치학자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통일비서관과 외교부 인권대사를 지냈다.

윤 정부에서는 지난 2월 통일부 장관 자문기구인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돼 중장기 통일 방안인 ‘신통일미래구상’을 연구해왔다. 김 후보자는 북한 인권 문제를 강조하고 북한 비핵화 해결책은 북한 체제의 붕괴라고 주장해 학계에선 대북 강경파로 불린다.

1980년대 후반까지 사회과학 전문 출판사인 도서출판 녹두 대표를 지내며 소련 공산주의 철학서와 안토니오 그람시 번역서 등을 펴낸 좌파 지식인이었다. 불온서적을 출판했다는 이유로 1987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10개월간 옥살이도 했다. 미국 유학 등을 거치며 진보에서 보수로 정치 성향이 180도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의 후임으로 내정된 김 변호사는 지존파 납치·살해 사건, 영생교 신도 암매장 사건, 대구지하철 방화 사건, 제이유그룹 로비 사건 등 굵직한 특수·강력사건을 처리한 검사 출신 법조인이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3차장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도곡동 땅 차명 보유와 BBK 의혹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으로 발탁된 뒤 당시 대검 중수2과장이던 윤석열 대통령과 손발을 맞춰 부산저축은행 비리를 수사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