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한일 재무장관회의…내년엔 한국에서 개최키로
제3국 공동진출·인적교류 확대…관세청장 회의도 재개
한일 경제수장, 공급망·북핵 대응 협력 강화하기로
한일 경제 수장은 7년 만에 열린 재무장관회의를 계기로 통화스와프를 체결하는 한편, 그 밖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은 29일 일본 도쿄에서 제8차 한일 재무장관회의를 한 뒤 투자·금융·조세 협력 방안 등을 담은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양국은 한국 수출입은행과 일본 국제협력은행(JBIC) 간 업무협약(MOU) 체결을 환영하고, 주요 7개국(G7) 논의 등을 기반으로 공급망 관련 파트너십 이행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수출입은행과 일본 국제협력은행은 이번 재무장관회의를 계기로 체결한 MOU에서 제3국 인프라 프로젝트 개발, 다양하고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두 장관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핵 프로그램 진전을 가능하게 하는 '확산금융'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면서 확산 금융 방지를 위한 협력을 증진하기로 했다.

확산금융(Proliferation Financing·PF)은 대량 살상 무기 확산 행위를 지원하는 금융 활동을 가리킨다.

양국 간 인적 교류와 소통도 강화한다.

2016년 이후 중단됐던 관세청장 회의를 올해 하반기 한국에서 열어 대러시아·대북 제재 이행과 전자상거래 문제를 논의하고, 국제 조세에 관한 한일 세제당국 간 실무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또 양국 경제 부처 공무원 간 유대 증진을 위해 젊은 직원을 중심으로 단기 직원 교환 프로그램을 신설하기로 했다.

다음 한일 재무장관회의는 내년 한국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기재부는 "이번 한일 재무장관회의는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시작한 양국 관계의 정상화가 경제정책 및 금융협력 부문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