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매체 "모디 美국빈방문에 맞춰 결정" 의도성 의심
인도, 中의 뭄바이테러 주모자 테러범 지정 제동에 강력 반발
중국이 2008년 뭄바이 테러 주모자를 유엔 테러리스트 명단에 올리는 것에 공식적으로 반대하자 인도가 발끈하고 나섰다.

인도가 '앙숙'인 파키스탄 테러단체 소속인 이 주모자를 테러리스트 명단에 올리도록 요구하는 제안을 지난해 9월 미국과 공동으로 제출한 직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중국은 결정 보류 조처를 내린 바 있다.

중국은 공교롭게도 9개월여가 지나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미국 국빈 방문차 뉴욕에 도착하는 20일(현시시간)에 맞춰 '공식 반대'로 최종 입장을 정리하면서 인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인도 일간 더타임스오브인디아는 22일 인도 외교부의 프라카시 굽타 유엔 정무담당 차관이 중국 결정이 내려진 다음날인 21일 유엔에서 열린 고위급 대테러 회의에서 주모자 사지드 미르가 테러 당시 실시간으로 작전 지시를 내리며 외국인을 찾으라고 독려하는 장면이 담긴 녹화영상을 틀었다고 보도했다.

미르는 소속 테러단체인 '라슈카르-에-타이바'(LeT) 사령관 격으로 역할했다.

2008년 11월 26일부터 사흘간 뭄바이에서 발생한 테러로 미국인 6명 등 외국인 26명을 비롯해 166명이 숨지고 308명이 다쳤다.

미국은 그에게 현상금 500만달러(약 64억5천만원)를 내걸었고 인도도 지명수배했다.

굽타 차관은 회의에서 중국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은 채 미르를 글로벌 테러리스트로 지명하는데 실패했다는 것은 인도가 글로벌 대테러 체제에 진짜로 뭔가 잘못된 게 있다고 믿도록 하는 "정당한 이유들"이 존재함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사소한 지정학적 이해관계 때문에 유엔에 의해 전 세계 무대에서 활동이 금지된 테러리스트 명단을 얻을 수 없다면 테러리즘 도전에 맞서 진심으로 싸울 정치적 의지를 가질 수 없다"고 덧붙였다.

'사소한 지정학적 이해관계'는 중국이 이번 결정 과정에서 인접국 파키스탄과의 관계를 고려했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도는 영유권 문제 등으로 파키스탄과 세차례 전쟁을 치른 바 있다.

그는 또 "테러 행동은 테러 행동일 뿐이다.

어떤 정당화 논리도 지지받아서는 안 된다"면서 테러범 제재 체제 개선을 촉구하는 식으로 중국을 에둘러 비판했다.

인도, 中의 뭄바이테러 주모자 테러범 지정 제동에 강력 반발
신문은 중국이 미르를 테러리스트 명단에 올릴지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더 기다렸다가 내릴 수 있었음에도 모디 총리의 뉴욕 도착에 맞춰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앞서 인도 측은 지난해 유엔안보리 대테러위원회에서 이번과 똑같은 영상을 틀었고 그 자리에서 S.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장관은 중국이 테러 문제를 다룰 때는 (다른 나라와의) 정치적 차이를 초월해서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또 다른 인도 일간 더인디언익스프레스는 미르가 파키스탄 반(反)테러 법정에 의해 15년 징역형을 선고받고 수감돼 있다는 보도가 지난해 나왔으나 그가 체포된 시점과 선고받은 시점 등 구체적인 사실이 알려지지 않았다며 그가 현재 수감돼 있는지도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