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긱스(Geeks)가 22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어반플레이 연남장 내부 사진
어반플레이 연남장 내부 사진
어반플레이, 76억원 규모 투자 유치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 기반 온오프라인 도시문화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반플레이가 76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누적 투자 유치액은 170억원 이상이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뮤렉스파트너스와 롯데벤처스가 후속 투자했고, 스마트스터디벤처스가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다. 어반플레이는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개최하고, 전국 20여 개 상설 문화복합 공간도 운영하고 있다.

블라인드, 美 타임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에 선정
직장인 소셜 플랫폼 블라인드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에 선정됐다. 블라인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디즈니 등의 세계적 기업들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타임은 블라인드에 대해 “작년 말 미국 실리콘밸리를 뒤흔든 대규모 감원 사태 당시 블라인드는 혼란에 휩싸인 직장인들이 소통할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채널이었다. 트위터 재직자의 95% 이상이 블라인드의 가입자일 정도”라며 “직장인들은 자신의 비자 문제, 정신 건강, 조직의 비윤리적 관행에 이르기까지 블라인드에서 모든 것을 논의한다”고 평가했다.
어반플레이, 76억 투자 유치…블라인드, 타임 '영향력 100대 기업'에 [Geeks' Briefing]
먼슬리키친, 외식업 솔루션 '먼키오더스' 출시
디지털 외식플랫폼 먼키를 운영 중인 먼슬리키친은 먼키 앱, 키오스크, 포스 등을 통합 관리하는 외식업 디지털 운영 솔루션 '먼키오더스'를 출시했다. 지난 3년간 먼키 6개 지점 130여 개 식당에서 운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반 외식업소를 대상으로 솔루션을 선보인 것이다. 키오스크, 주문 앱, 테이블 오더, 예약 앱, 포인트 적립 앱, 포스를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연동해 원클릭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하이트진로, 식자재 유통 스타트업 미스터아빠 등에 투자
하이트진로가 스타트업 미스터아빠와 가제트코리아에 투자했다. 미스터아빠는 식자재 유통 전문기업으로, 원산지에서 조달한 식자재를 슈퍼마켓과 식당, 온라인몰 등에 공급하고 있다. 가제트코리아는 국내외 현지에서 1분 이내 개통이 가능한 로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 데이터 사용량을 설정할 수 있게 했다.
어반플레이, 76억 투자 유치…블라인드, 타임 '영향력 100대 기업'에 [Geeks' Briefing]
캐시노트, 식당 단골손님 여부 알려준다
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운영하는 한국신용데이터가 매장의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단골손님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단골손님 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매장 방문 고객의 결제 시점에 제시한 카드 결제 정보를 통해 단골손님을 식별한다. 특정한 기간 내에 일정한 횟수 이상 매장에 방문하면 단골손님으로 정의하는 식이다. 메모 기능을 활용해 손님의 취향을 별도로 적어둘 수도 있다.

파운트, 주택담보대출 비교 견적 서비스 내놓는다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자회사 파운트파이낸스에서 출시할 예정인 '온오프라인(플랫폼-대출중개인) 연계 주택담보대출 비교 견적 서비스'가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규제 샌드박스)에 지정됐다고 밝혔다. 제1금융권 은행 기준으로 대출 한도를 조회하고 비교 견적을 통해 소비자가 가장 유리한 조건의 대출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어반플레이, 76억 투자 유치…블라인드, 타임 '영향력 100대 기업'에 [Geeks' Briefing]
KT-직방, 홈네트워크 보안 사업 공동 추진
KT와 직방이 세대별 망 분리 등 지능형 홈 네트워크 보안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두 회사는 KT의 가상사설망(VPN)에 기반을 둔 세대별 망 분리 솔루션과 직방의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융합한 지능형 홈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원격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전국망 출동 유지 보수 등 장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를 갖춘다. 다음달 준공될 KT에스테이트의 부산 리마크빌 오피스텔에 관련 솔루션을 적용했다.

디사일로, LG전자에서 투자 유치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스타트업 디사일로가 LG전자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디사일로는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B2B(기업 간 거래) 사업에서 데이터 활용을 위한 기술 개발에 LG와 협력할 계획이다. 디사일로는 앞서 네이버 D2SF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디사일로는 암호화한 상태에서 데이터 연산이 가능한 동형암호 기술을 금융, 의료, 광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고 있다. 이승명 디사일로 대표는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은 데이터 보호와 활용 간 충돌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인생네컷 신촌 명물사거리점 내부
인생네컷 신촌 명물사거리점 내부
인생네컷, 디지털 배경 시스템 적용한 신촌명물사거리점 오픈
엘케이벤쳐스의 셀프 포토 스튜디오 브랜드 ‘인생네컷’이 신촌 명물사거리에 디지털 배경 시스템 적용한 ‘인생네컷 신촌명물사거리점’을 열었다. 매장 곳곳에 리뉴얼 앱 출시에 맞춰 새롭게 공개된 인생네컷 디지털 사이니지를 배치해 디지털 결합형 매장의 느낌을 살렸다.

효성벤처스, AI 스타트업에 투자
효성의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효성벤처스가 인공지능(AI) 산업에 처음 투자했다. 효성벤처스는 국내 AI 분야와 배터리 분야 강소기업인 페르소나AI와 배터와이에 20억원씩 투자했다고 밝혔다. 페르소나AI는 한국 최초 클라우드 기반 대화형 AI 솔루션을 개발한 업체다. 무인으로 전화를 받고 채팅하는 콜봇, 챗봇 등의 AI컨택센터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배터와이는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통해 데이터를 취득하고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배터리의 셀 단위 상태 정보를 제공한다. 또 배터리 생애 전주기를 진단하는 서비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