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U, 첫 경제안보전략 수립 추진…민감기술 해외투자·수출통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집행위, 정책구상 담은 '통신문' 발표…사실상 중국 '정조준'
    EU, 첫 경제안보전략 수립 추진…민감기술 해외투자·수출통제
    유럽연합(EU)이 사상 처음으로 포괄적인 경제안보 대응 전략 수립을 추진한다.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20일(현지시간) 주간 집행위원단 회의에서 '유럽경제안보 전략'으로 명명한 통신문(communication)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법적 구속력이 없는 통신문은 EU 집행위원회가 추진하려는 정책구상 방향을 담은 문서다.

    일반적으로 통신문 채택을 시작으로 정책추진을 위해 필요한 논의 및 입법 작업이 본격화된다.

    이번 통신문도 이달 말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이날 공개된 14장 분량의 통신문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EU 제품이나 기술의 '해외 투자' 규제를 시사한 대목이다.

    집행위는 "회원국과 긴밀히 협력해 (EU 기업의) 해외 투자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안보 위험을 조사할 것"이라며 각국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를 꾸릴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연말까지 새 이니셔티브를 제안하기 위해 해외투자와 연관된 안보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가능한 조처를 검토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군사용으로 전용 가능성이 있는 '이중용도'(dual use) 제품군의 해외 유출을 막기 위한 수출통제도 강화된다.

    집행위는 "이중용도 제품을 포함해 민감한 신흥기술이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회원국 간) 협력 강화가 요구된다"고 통신문에 적시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있는 이중용도 관련 수출통제 규정을 완전히 이행하는 한편 그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한 새로운 제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외국인 직접 투자 심사 규정 재검토, 경제안보 공급망 안정을 위한 제3국과 협력 강화 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경제안보전략 수립은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조처로 해석된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지난 3월 방중을 앞두고 디리스킹(de-risking·위험 제거)을 새로운 대중 정책으로 천명하면서 경제안보전략 발표를 예고한 바 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당시 "중국과 관계를 단절하는 것은 실행이 가능하지도, 유럽의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본다"며 "중국과 관계 분리가 아니라 위험 요소를 없애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EU는 통신문은 물론, 관련 보도자료에서도 중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대신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기술 진전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특정 경제의 유입에 따라 발생하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한편 경제적 개방성과 역동성을 최대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둔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스텔란티스, 지프·크라이슬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단종 [종목+]

      스텔란티스가 전기차(EV) 시장 성장 둔화와 품질 문제, 미국 연방정부의 연비 규제 완화 등을 이유로 지프와 크라이슬러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 생산을 중단한다.스텔란티스는 9일(현지시간) 지프 랭글러,...

    2. 2

      트럼프 "우리가 그린란드 차지 안하면 중국·러시아가 차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덴마크령 그린란드를 차지하기 위해 합의를 먼저 추진하겠지만, 안 될 경우 강압적인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석유·...

    3. 3

      美 대법원 '상호관세 판결' 미뤄져…"각료들 위법판결 대안 논의"

      미국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대표 경제정책인 상호관세와 펜타닐관세에 관해 9일(현지시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날 발표된 '주요 판결'은 다른 내용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nb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