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교통사고로 숨진 서울아산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주석중 교수(59)의 영결식이 20일 서울 송파구 아산병원 장례식장에서 엄수됐다. 이날 오전 8시께 시작된 영결식은 울산대 의과대학장으로 치러졌다.

조사를 맡은 김승후 울산대 의과대학 학장은 “뭐가 그리 급해 이리도 갑자기 가셨냐. 비통한 마음을 가눌 길 없다”며 “남을 먼저 배려하던 주 교수의 자상함에 주 교수 주위는 평온했다”고 회고했다. 고인과 함께한 김홍래 심장혈관흉부외과 교수는 추도사에서 “선생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환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셨고 (환자들에게) 새로운 생명과 위안을 전달했다”며 “수술하면서도 행복해하는 모습이 우리에게도 큰 행복이었다”고 기억했다. 그는 이어 “선생님의 뜻을 기려 환자들에게 최선을 다하겠다”며 “하늘에서는 밤에 응급콜로 깨는 일 없이 편안하시길 바란다”며 고인을 보냈다.

영결식장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 등이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보낸 조화가 자리했다.

주 교수는 지난 16일 서울아산병원 인근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고 가다 우회전하던 덤프트럭에 치여 세상을 떠났다. 고인은 대동맥박리 등 대동맥질환, 대동맥판막협착증 등 응급 수술이 잦고 의사 인력이 많지 않은 전문 분야에서 이름을 널리 알렸다. 지난 나흘간 빈소에는 고인의 동료, 지인뿐만 아니라 그에게 수술받고 생명을 건진 환자와 보호자 등 일반인의 조문도 이어졌다.

구교범 기자 gugyobe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