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日오염수 반대 단체메일 위법 지적 반박…"정당한 활동"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공적 시스템의 메일주소로 불특정 다수 교사에게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메일을 보낸 것은 위법이라는 교육부 지적을 진보단체들이 정면으로 반박했다.

진보성향의 교육시민단체 118곳은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원 시스템) 내부망의 업무 메일은 교육청을 포함, 다른 교원단체나 교과 모임, 개인이라도 직원이라면 누구나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라고 밝혔다.

앞서 전교조 서울지부는 지난 13일께 서울시교육청 전체 교사 7만명에게 단체메일을 보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기 위한 서명에 참여할 것을 독려했다.

이에 교육부는 18일 전교조 서울지부가 K-에듀파인 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해 교원의 메일 정보를 얻어 단체 메일을 발송했다며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또, 교원노조가 정치활동을 할 수 없는데도 정치적으로 서명 운동을 했다고도 지적했다.

진보단체들은 "학생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정치적 논란과 입장을 넘어서는 일"이라며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는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 삶의 문제이며 현재 우리 자신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당한 노조 활동을 수사로 위협하는 교육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