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대학교, 그린캠퍼스·봉사·윤리강령…사회적 책임 완수
유한대학교(총장 김현중·사진)가 ‘2023 사회공헌기업대상’ ESG 부문을 수상했다. 유한대학교는 위대한 독립운동가이자 존경받는 기업가인 고(故) 유일한 박사의 ‘기업에서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환원한다’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대학이다.

대학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환경·사회·투명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환경(E)과 관련해 ‘친환경 캠퍼스’를 조성하고, 사회적 책임(S)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지배구조(G)를 개선하기 위해 조직 건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등 ESG 경영 실천 계획을 이행하고 있다.

유한대학교, 그린캠퍼스·봉사·윤리강령…사회적 책임 완수
캠퍼스 내 태양광발전기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발전 시설을 가동하는 등 탄소중립 그린캠퍼스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다양한 학생 사회봉사 활동과 함께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교육정책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경찰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재직자 직무(직업)교육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학에 건전하고 투명한 직장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교직원윤리강령규정을 마련했다. 윤리적 책무 이행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투명한 지배구조를 통한 대학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ESG를 실천할 수 있도록 ESG와 연계된 정규 교양교과목을 개발해 학생과 지역사회를 위한 ESG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김지원 기자 jia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