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다자녀가정에 '서울형 가사서비스'…무료로 집안일
서울시는 임산부나 맞벌이·다자녀 가정의 가사노동 부담을 덜어줄 '서울형 가사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의 하나인 이 사업은 전문 가사서비스 업체가 청소와 설거지, 빨래 등 집안일을 돕는 것으로 회당 4시간씩, 총 6회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임산부·맞벌이·다자녀가정이 대상이다.

시는 약 1만3천 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며 본인 또는 가족의 장애나 질병 등으로 돌봄 공백이 발생한 경우 우선 지원한다.

가사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이들은 27일부터 7월6일까지 서울시 가족센터 홈페이지(familyseoul.or.kr) 또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홈페이지(seoulgasa.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제출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사업의 질 제고를 위해 한국가사노동자협회·참사랑어머니회 등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은 가사서비스 업체를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양육과 가사 노동에 지친 엄마아빠들이 조금이라도 여유시간을 갖고 아이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마련한 정책"이라며 "앞으로도 엄마아빠의 일·생활 균형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과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