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사진=연합뉴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최근 한국에 대한 고압적 발언으로 논란이 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에 대한 한국 정부의 '조치'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정부가 싱 대사에 대해 중국 측의 '적절한 조치'를 요구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즉답을 하지 않았다. 대신 싱 대사 관련 한국 언론 보도에 대해 "일부 매체가 싱하이밍 대사 개인을 겨냥해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심지어 인신공격성 보도를 한 점에도 주목한다"며 "이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는 싱 대사의 관광지 무료 숙박 의혹 등을 제기한 한국 언론의 보도를 두고 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앞서 싱 대사가 지난 5월 부인과 함께 울릉도의 고급 리조트에서 국내 기업으로부터 무료 숙박을 제공 받았다는 의혹 등이 일부 언론에 보도됐다.

왕 대변인은 "싱하이밍 대사가 한국의 각계각층 인사들과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교류하는 것은 그 직무이며, 그 목적은 이해를 증진시키고, 협력을 촉진하며, 중한 관계의 발전을 유지하고 추동하는 것으로, 대대적으로 부각할 화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싱 대사에 대해 조치를 할 의사가 없음을 간접적으로 언급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날 대통령실은 싱 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관저 만찬에서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며 문제성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중국 측이 이 문제를 숙고해보고 우리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