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8일(현지시간) ‘시장 접근성 평가’ 보고서에서 한국 증시를 신흥시장으로 분류했다. MSCI가 올해 한국을 선진국지수 편입 후보군(관찰대상국)에 올릴 가능성이 사실상 사라진 것으로 분석된다.

MSCI는 이번 보고서에서 작년과 동일하게 한국 시장을 평가하는 18개 항목 중 6개에 ‘마이너스’(개선 필요)를 유지했다. MSCI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개방성, 자유로운 자본 흐름 등 5개 시장 평가 기준을 두고 있다. 이를 다시 18개 세부 항목으로 나눠 평가한다.

MSCI는 한국 시장에 대해 “영문 정보 공개는 개선됐으나 항상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영문 공시 의무화 방안이 본격 시행되면 국제 기관투자가들과 관련 영향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역외 외환시장이 없고 역내 외환시장 제약도 계속되고 있다”며 “기획재정부의 외환시장 구조 개선 방안이 전면 시행되면 그 영향을 살펴보겠다”고 했다. 외국인 투자자 등록 제도, 기업의 배당금 관련 공시 등도 관련 제도 개선이 완전히 시행되면 재평가하겠다고 덧붙였다.

MSCI는 시장 접근성 평가에 이어 오는 22일 연례 시장 재분류 결과를 공식 발표한다. 일각에선 “한국이 선진증시 후보로 분류될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관측도 나오지만 그럴 가능성은 낮다는 게 중론이다.

한국은 그동안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한 조건 중 경제 규모와 주식시장 규모는 충족했지만, 외국인 투자자의 시장 접근성 등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 결과는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는 게 정부 반응이다. 정부 관계자는 “해외 투자자가 요구하는 외국인등록제 폐지나 외환시장 추가 개방 등이 아직 시행되지 않아 시장 접근성 평가가 달라질 여지가 많지 않았다”며 “제도 개선이 본격 시행되면 (선진증시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