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아들 학폭의혹'에…"가짜뉴스 생산 멈춰달라"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유력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사진)가 ‘아들 학폭’ 논란에 대해 “사실관계에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8일 반박했다. 이 특보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정치권부터 정쟁을 위한 무책임한 폭로와 가짜뉴스 생산을 멈춰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실관계를 떠나 제 자식의 고교 재학 중 학폭 논란이 빚어진 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공직 후보자로 지명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대응하는 게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해 공식 대응을 자제해왔지만, 최근 야당 대표까지 나서 무차별한 ‘카더라’식 폭로를 지속해 더는 침묵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은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유력설이 나오자 아들 학폭설 등을 거론하며 반대하고 있다.

이 특보는 아들이 학생 A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히게 했다거나 깎은 손톱을 침대에 뿌렸다는 의혹에 대해 “2011년 1학년 당시 상호 간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1학년 당시 당사자 간 이미 사과와 화해가 이뤄졌고, 학생 A도 주변 친구 및 언론에 ‘당시에도 학폭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며 “아들과 학생 A는 고교 졸업 후에도 서로 연락하고 지내는 친한 사이”라고 덧붙였다.

일부 언론에서 공개된 A의 진술서에 대해서는 “정식 진술서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A 역시 “상담교사가 아는 내용을 전부 쓰라고 해 교내 소문까지 모두 적은 것으로 사실과 다르다”고 증언하고 있다는 게 이 특보의 주장이다.

이 특보는 자신이 학교폭력위원회 개최를 막았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당시 담임교사가 중징계인 전학 조치로 충분하다고 판단했고, 이후 서울교육청이 학폭위 미개최 문제로 당시 고등학교 교감을 고발했지만 무혐의 처분이 났다는 설명이다. 이 특보는 “사건이 발생한 2011년 말에는 이미 공직을 떠난 민간인 신분이었다”며 “학교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이 특보는 공석인 방통위원장 자리에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한상혁 전 위원장은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점수를 낮추는 조작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되면서 지난달 말 면직됐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