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BMW, 벤틀리, 패러데이퓨처 출신의 외장 디자이너 존 버킹햄을 기아넥스트디자인외장실장으로 영입했다고 5일 밝혔다.
존 버킹햄 실장은 2005년부터 자동차 산업군에서 일하며, 여러 고급차, 전기차 디자인 프로젝트를 담당했다. 2005년 BMW그룹의 외장 디자이너로 입사해 선행 및 양산을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의 디자인 개발에 참여했으며, 2012년부터 BMW디자인웍스 USA에서 일하며 8시리즈 콘셉트카 디자인을 이끌었다. 2018년에는 벤틀리로 자리를 옮겨 EXP 100 GT 콘셉트, 뮬리너 바칼라 등을 주도적으로 디자인했다. 2022년부터는 전기차 업체인 패러데이퓨처에서 플래그십 전기차인 FF91의 디자인 개발을 포함해 브랜드 디자인 전체 업무를 진두지휘했다.
존 버킹햄 실장은 이달부터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담은 차세대 외장 디자인 개발을 주도하고, 기아의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업무를 수행한다. 존 버킹햄 실장은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동료들과 협업할 것"이라며 "새로운 차원의 디자인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모빌리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인재 영입 외에도 새로운 형태의 조직 운영을 통한 조직문화 혁신에도 힘쓰고 있다. 올해 초 조직 개편을 통해 기존 기아디자인센터라는 명칭을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로 바꾸는 한편, 센터장인 카림 하비브 부사장 아래 김택균 상무가 주도하는 기아넥스트디자인담당이 스타일링 전반을 총괄하는 조직 운영 체제가 확립됐다. 전기차를 포함한 모빌리티 디자인은 김택균 상무의 주도 아래 신규 영입한 존 버킹햄 실장이 외장 스타일링 업무를 뒷받침할 예정이다.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의 4월 야구 카테고리 거래액이 전년보다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개 프로야구 구단 중 중고거래 검색량 1위 구단은 한화이글스였다. 21일 번개장터가 발간한 '취향리포트'에 따르면 지난달 번개장터 내 유니폼 등 야구의류·잡화 거래액은 전년보다 174% 늘었다. 야구 굿즈 카테고리의 거래액은 167%, 거래 건수는 277% 증가했다. 10개 구단의 검색량, 거래건수, 거래액이 전년보다 모두 늘었다. 번개장터가 구단별로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한화이글스 검색이 가장 많았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검색량이 381% 급증했다. 10개 구단 전체 검색량의 15%가 한화이글스였다. 번개장터 측은 "돌아온 괴물 류현진 영향이 컸다"고 분석했다. 한화와의 공식 계약 발표일(2월 22일)부터 4월 말까지 번개장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류현진’이 포함된 키워드 상품의 거래 건수는 50%, 거래액은 213%, 검색량은 550% 늘었다. 거래액 기준으론 기아타이거즈 관련 아이템의 거래액이 많았다. 기아타이거즈의 4월 거래액 비중은 10개 구단 전체 거래액의 23%였다. 번개장터 측은 "베테랑부터 어린 선수들까지 모두 합심해 만드는 좋은 성적 덕분인지 번개장터 거래에도 봄바람이 불었다"고 설명했다. 기아타이거즈는 검색량 랭킹에선 2위였다. 선수 실착이나 한정판 등 희귀한 아이템도 활발하게 거래됐다. 추신수가 ‘52경기 연속 출루’ 기록을 세웠던 해인 2018년의 텍사스 레인저스 실착 유니폼은 249만원에 거래됐다. 지난 3월 한국에서 열린 MLB 개막전에 출전해 화제가 됐던 오타니의 2020 LA 에인절스 친필 사인 유니폼은 210만원에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컬리, 첫 영업이익 흑자 기록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올해 1분기에 사상 첫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컬리가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의 24년 1분기(별도 기준) 매출은 역대 최대인 538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6% 늘어났다. 업이익은 5억 2570만 원을 기록했다. 컬리가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15년 회사 설립 이후 9년만에 처음이다.컬리의 이번 첫 영업이익 흑자 달성은 근본적인 손익 구조의 개선이 이뤄졌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컬리는 지난해부터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수익원 다각화와 운반비, 지급수수료 절감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실제 운반비와 지급수수료 등이 포함된 비용은 올 1분기 63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 줄었다. 같은 기간 동안 운반비 등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1년 새 1.5%포인트 줄어든 11.9%를 기록했다. 지난해 오픈한 창원과 평택센터를 통한 물류효율 개선의 영향도 컸다. 최신 자동화 설비 등이 도입되면서 생산성 증대와 배송 효율화, 안정화 등을 이뤄냈다는 게 컬리의 자체 평가다. 같은 기간 계약 기간이 만료된 송파 물류센터의 철수로 비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없앤 부분 역시 크게 작용했다.AC협회, 일본 진출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한국AC협회)가 일본 도쿄에서 한일 스타트업 투자자 간 '한일 스타트업 투자자 에코시스템 밋업'을 열고 한국 액셀러레이터들의 일본 현지 진출 발판을 마련했다. 행사는 한국에서 AC협회, 스타트업 에이전시 더개
댄스 IP 인프라 컴퍼니 무븐트가 매쉬업벤처스로부터 초기 투자를 유치했다고 21일 밝혔다.무븐트는 현대 무용 전공자이면서 스타트업 코리빙 스페이스 ‘논스’의 창립 멤버인 정의준 대표와 세븐틴, 방탄소년단 등의 안무를 짠 K-팝계의 스타 안무가 최영준 총괄 프로듀서가 공동 창업했다. 춤 저작권 스타트업에 왜 투자했을까무븐트는 K-POP을 비롯해 글로벌 숏폼에서 유행하는 발레, 전통 무용, 아크로바틱 등을 댄스 IP로 유통하는 솔루션 ‘이모트 퍼블리셔’를 운영한다. 자체 개발한 3D 모션캡처 및 딥러닝 기술을 통해 댄서들의 안무를 고품질의 애니메이션 에셋으로 제작해 게임 및 버츄얼 프로덕션에 제공하고 있다.무븐트는 원작 안무가들이 저작권료 정산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댄스 IP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댄스 IP 퍼블리싱을 통해 안무가들의 인격권과 성명표시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 보호를 목표로 하며, 한국저작권위원회로부터 안무 분야 대리중개업 라이선스도 획득했다.정의준 무븐트 대표는 “현재 3D계에서는 춤에 대한 에셋과 데이터에 대한 정교한 라벨링이 절대적으로 적은 상태다. 고품질 3D 애니메이션 제작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 무븐트는 이러한 병목 현상을 해소하면서 디지털 세상을 춤으로 연결하고, 궁극적으로 안무 저작권자에게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박은우 매쉬업벤처스 파트너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인기와 댄스 챌린지 열풍에 힘입어 댄스 IP의 에셋화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라며 “전 세계 댄스 시장을 리드하는 K-POP 전문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