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수정 경제전망 발표…기존 전망치 1.6% 대비 내림폭 관건
물가 상숭률 전망치 조정 놓고는 전문가 의견 엇갈려
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조정 예고…'대세 1.5%' 동참하나
한국은행이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 하향조정을 예고해 오는 25일 내놓을 수정 경제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한은은 지난해 11월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로 1.7%를 제시했다가 지난 2월 공개된 수정 경제전망에서 1.6%로 낮췄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시 지난 4월 회의 직후 의결문에서 "올해 성장률은 지난 2월 전망치(1.6%)를 소폭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망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상당수 전문가들은 한은이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다시 0.1∼0.2%포인트(p) 낮춘 1.4∼1.5%를 제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출 부진이 지속되고 소비 회복세가 둔화하면서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 필요성은 있지만, 지나친 하향조정은 오히려 금리 인하 필요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조영무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 연구원의 올해 전망치가 1.4%인데 한은 (수정) 전망치도 이에 근접할 것 같다"면서 "수출 부진이 지속되는 데다 고금리·고물가 부담으로 소비 회복세는 지난해보다 둔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예하 키움증권 선임연구원 역시 "반도체 등 수출 경기 및 글로벌 수요 부진 등을 이유로 한은이 성장률 전망치를 1.4% 수준으로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고 밝혔다.

정중호 하나금융경제연구소장은 "1.6%에서 1.5%로 낮추면 경기가 좋지 않다는 시그널을 주기에 애매한 측면이 있다"면서 "1.4%로 낮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조정 예고…'대세 1.5%' 동참하나
반면 박정우 노무라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상반기 반도체 재고조정이 마무리되면 하반기 반도체 사이클 회복에 따른 국내 경기 회복이라는 상저하고 전망 틀은 유지할 것"이라며 1.5%로 소폭 조정할 것으로 내다봤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성장률 전망치를 많이 내리면 그만큼 경제가 좋지 않다는 뜻이니 기준금리를 인하해야 한다"면서 "내린다면 0.1%포인트 낮춘 1.5%를 제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 1.5%는 국내외 기관들 사이에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난달 4일 내놓은 '2023년 아시아 경제전망'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1.5%로 전망했고, IMF는 같은달 11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에서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1.7%에서 1.5%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 국책연구소인 한국개발연구원(KDI), 민간 연구소인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역시 이달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수정해 1.5%를 제시했다.

한국금융연구원(1.3%),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1.1%), 일부 해외투자은행 등은 우리 경제가 올해 1.5%보다 낮은 성장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은의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3.5%) 조정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국제 원자재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데다 공공요금 인상 등이 예고된 상황인 만큼 한은이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3%대 후반으로 높일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최근 물가 안정세 등을 근거로 오히려 낮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조정 예고…'대세 1.5%' 동참하나
LG경영연구원 조 위원은 "(2분기 전기) 요금 인상 정도로 한국전력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서 "교통비 등 다른 공공요금 인상도 대기 중이거나 예고된 상황이라서 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한은이 이번에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상향조정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노무라증권 박 이코노미스트, 키움증권 안 선임연구원은 한은이 물가 상승률 전망치 3.5%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물가 상승률이 한은 전망치인 3.5%보다 높았으니 연중으로 3.5%가 되려면 앞으로 3%대 초반 내지 2%대 후반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쉽지 않다"면서 "최근 물가 상승폭 자체는 낮아지고 있지만 근원물가는 쉽게 잡히지 않는 모습인 만큼 한은이 전망치를 유지하거나 (내리더라도) 크게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 소장은 "전기요금 인상이 물가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 같지는 않다"면서 "한은이 물가 상승률 전망치로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0.1∼0.2%포인트 낮게 볼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주 실장도 "4월 물가 상승률이 3.7%로 너무 잘 나왔다"면서 "이런 추세라면 기존 예상보다 물가 경로가 낮아질 것 같다.

갑자기 유가가 뛰거나 그러지 않는 이상 올해 전망치를 3% 초반대로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조정 예고…'대세 1.5%' 동참하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