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최대 연기금 캘퍼스 "PEF 투자 확 늘릴 것"
미국 최대 연기금인 캘퍼스(캘리포니아공무원연금)가 사모펀드(PEF) 투자를 늘릴 예정이다. PEF 운용업계의 수익률이 바닥을 찍고 조만간 반등할 것으로 판단해서다.

마시 프로스 캘퍼스 최고경영자(CEO·사진)는 1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다음달부터 PEF 부문 자산운용 현황을 전면 검토해 PEF 직접투자에 자산을 더 배분할 생각”이라고 했다. 캘퍼스는 자산 4420억달러(약 590조원)를 운용하는 세계 최대 연기금 중 하나다. 캘퍼스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PEF 부문은 현재 520억달러가량에 불과하다.

지난해 캘퍼스에 합류한 니콜 뮤시코 최고투자책임자(CIO)는 그해 8월 “2009~2018년 10개년 연금계획에서 PEF 투자를 보류하기로 한 캘퍼스의 결정 때문에 최대 180억달러에 달하는 손실을 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손실 만회를 위해 PEF 투자 비중을 늘리겠다는 의견을 밝힌 것이다.

캘퍼스는 올해 초에도 PEF 자산 배분 목표치를 8%에서 13%로 높인 바 있다. 피치북 자료에 의하면 PEF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시기는 2001년 닷컴버블 붕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최악의 보릿고개’ 직후였다.

캘퍼스의 행보는 PEF 운용업계에 대한 시장의 전반적 분석과는 정반대라는 평가다. 중앙은행의 긴축(기준금리 인상)으로 자금 조달 비용이 늘고 시중 유동성은 급감한 데다,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PEF의 수익률이 저조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류다.

덴마크 연기금 ATP의 한 임원은 “PEF는 (먹고 먹히는) 다단계 사업 구조나 다름없다”고 혹평하기도 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