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FT)의 690억 달러 규모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가 유럽연합(EU)의 승인을 받았다. 영국의 합병 규제 기관이 해당 인수 거래를 반대한 지 몇 주 만이다.

EU 집행위원회는 자체 분석 결과 이 거래가 경쟁을 저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콜 오브 듀티와 같은 블록버스터 게임을 10년 동안 타 플랫폼에서도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EU 경쟁 담당 마그레테 베스타게르는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거래"라며 "클라우드 스트리밍 시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스트리밍 시장은 전체 게임 시장의 1~3%를 차지한다.

EU의 승인은 영국의 경쟁 및 시장 기관(CMA)과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의 부정적인 결정과는 반대의 흐름이다. CMA는 브렉시트 이후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FTC는 작년에 이 거래를 막으려 했다.

베스타게르는 "EU와 영국 규제 당국이 클라우드 게임 시장이 미래에 얼마나 빠르게 발전할지에 대한 견해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EU의 결정이 마이크로소프트가 미국과 영국에서 승인을 받는데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재니퍼 리 애널리스트는 "각 관할 지역은 자체 지역의 시장 조건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린다"며 "거래의 반독점 영향에 대한 서로 다른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뉴욕=정소람 특파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