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협회도 동참…휴진·단축진료에 일부 환자 불편
간호협회는 법 공포 촉구 장외집회로 맞불
"간호법·의료법 반대"…의사·간호조무사 등 2차 전국 집회
간호법에 반대하는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 연대가 11일 2차 부분파업을 벌였다.

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를 비롯한 13개 보건의료단체가 참여한 보건복지의료연대(의료연대)는 지난 3일에 이어 이날 2차 연가투쟁을 실시하고 간호법의 국회 통과를 규탄했다.

소속 회원들이 연가 또는 단축진료를 한 뒤 오후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간호법·면허박탈법 폐기 전국 2차 연가투쟁'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의사, 간호조무사 중심이었던 1차 투쟁 때보다 참여 대상을 확대해 이날 2차 투쟁에는 치과의사들도 합류했다.

대한치과협회가 전국 치과에 휴진 및 집회 참여를 요청했다.

간호조무사도 1차 때는 의원급 개원가에서 일하는 이들 중심이었으나, 2차 투쟁에는 치과와 병원급 근무자까지 확대 참여했다.

의료연대는 "연가투쟁 참여자가 1차 1만명에서 2차 2만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라며 "요양보호사, 방사선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응급구조사, 임상병리사 등 약소직역과 대학생 참여자까지 포함하면 2차 투쟁 참여 규모는 4만여명"이라고 설명했다.

"간호법·의료법 반대"…의사·간호조무사 등 2차 전국 집회
치과의사들이 부분 파업에 참여하면서 환자들이 휴진·단축진료 사실을 모르고 방문했다가 발길을 돌리기도 했다.

일부 치과의원은 간호법 반대 관련 사유로 휴진한다고 안내했으며, 부분 파업이라고는 명시하지 않은 채 정기 휴진일을 이용해 집회에 참여하는 사례들도 있었다.

이날 2차 연가투쟁 참여로 휴진한 경기 성남시 소재 A 치과의원 대표원장은 연합뉴스에 "사전에 방문 및 예약 환자들에게 오늘 휴진이라고 안내해 진료 일정을 변경했고, 휴진 안내 단체 문자를 발송했다"며 "간호법 반대 연가투쟁이라는 내용을 따로 알리진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예고했던 것만큼 파업 참여율이 높지 않아 환자들이 체감하는 혼란·불편은 크지 않았다.

서울 서대문구 소재 치과의원 10곳을 무작위로 확인한 결과 10곳 모두 이날 정상 진료 한다고 밝혔으며, 강남구 소재 치과 20곳 중에서는 휴진이 5곳이었다.

의료연대는 릴레이 1인 시위와 단식 투쟁도 용산 대통령실과 의협 회관 앞에서 각각 이어갔다.

의료연대는 1·2차 경고성 부분파업을 통해 대통령의 간호법 거부권 행사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으며,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총파업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간호법·의료법 반대"…의사·간호조무사 등 2차 전국 집회
간호법에 찬성하는 간호사 단체는 맞불 장외집회를 통해 조속한 법 공포를 촉구했다.

김영경 대한간호협회 회장 등 대표단은 지난 9일부터 간호법 공포 촉구 단식 농성을 진행 중이며. 한국간호대학(과)장협의회 한국전문대학간호학(부)장협의회 관계자들은 이날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간호협회 주축 '간호법 제정 추진 범국민운동본부'는 12일 서울 광화문에서 국제간호사의 날 기념을 겸한 간호법 제정 촉구 대규모 행사를 개최한다.

주최 측은 10만명 이상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했다.

직역 단체 간 평행선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젊은 전공의(레지던트) 중심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는 부분파업에 동참하지 않고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전공의협의회는 이날 입장문에서 "전공의나 간호사 모두 열악한 근무환경에 내몰린 하급 피해자이자 애증의 동료관계"라며 "기성 세대의 직역 갈등을 따를 게 아니라 전공의와 간호사를 부품 취급하는 병원 경영진, 나아가 국가 건강보험제도와 기성 정치에 맞서 합심해서 싸워 처우 개선을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전공의협의회는 "제정 간호법으로는 간호대생 증원이나 간호사 추가 채용을 촉진하기 어렵고 간호사 처우 개선을 골자로 한 간호인력인권법이 더 중요하다"며 "전공의, 평간호사를 비롯해 조명받지 못하는 원내 보건의료인과 근로자의 전반적 처우를 개선할 갈등 해소·협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