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민 임시 주거 공간 제공…피해 건물 철거·산림 벌채 착수
정부, 중앙합동 조사 토대로 피해액 산정…이달 중 복구 계획 확정

[※ 편집자 주 = 지난 4월 11일 강릉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379ha(산림 179ha)가 잿더미로 변하고 1명이 사망하는 등 인적 피해 27명, 재산 피해 잠정 398억4천600만원, 이재민 217가구 489명이라는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정부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피해 조사와 복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는 산불 발생 한 달을 맞아 잠정 집계한 피해 규모와 이재민들의 고충, 산불 원인을 둘러싼 법적 분쟁 여부, 산불 진화 체계 등을 짚어보는 기획 4편을 송고합니다.

]
[강릉산불 한달] ① "다시 일어서자"…주택·산림 피해 복구 총력
지난달 강릉시 경포 일대를 초토화한 산불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정부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이재민들의 불편한 생활은 이어지고 복구는 더디기만 하다.

10일 강원도와 강릉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11∼17일 1차 피해조사에 이어 같은 달 24일까지 도 및 정부의 2차 합동 피해 조사를 진행했다.

1차 피해 조사 결과 인적 피해는 주민 1명이 사망하고 26명이 열상, 골절, 연기 흡입, 화상 등의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했다.

재산 피해는 사유 시설과 공공시설을 포함해 398억4천600만원으로 잠정 파악했다.

사유 시설은 주택·근린생활시설·숙박업소 등 건축물 266개가 피해를 봤다.

이 중 전부 파손 건물은 201개이고, 반파(절반 정도 파손) 건물과 소파(부분적 파손) 건물을 각각 41개와 24개로 분류했다.

도 지정문화재인 방해정(放海亭) 등 문화유산 4개소가 피해를 봤고, 영농철을 맞은 농기계 532대도 불길에 주저앉았다.

공공시설로는 소나무 7만1천850그루와 활엽수 1만5천450그루 등 총 8만7천300그루가 숯덩이로 변했다.

또 경포대해수욕장과 사근진해수욕장 5개소, 경포로 등의 가로수 225그루, 상하수도 시설 73곳 등도 불길을 피하지 못했다.

[강릉산불 한달] ① "다시 일어서자"…주택·산림 피해 복구 총력
순식간에 강풍을 타고 번진 산불로 삶의 보금자리를 잃은 이재민은 217가구 489명으로 파악했다.

이번 산불이 도심과 인접한 관광지로 확산하면서 주택과 상업시설이 직격탄을 맞은 만큼 피해 복구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한다.

도와 강릉시는 산불 발생 직후 임시 대피소인 강릉 아레나에서 머물던 이재민들을 최근 LH 임대 주택, KIST 관사, 펜션으로 이주시키는 등 일상 회복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또 이재민 50가구에는 이동식 조립주택을 이달 말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재민의 대출금 원금·이자 상환을 유예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긴급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산불 피해 농가에는 종자 확보와 농기구 세트 등을 지원하고, 세금과 공과금도 유예하거나 감면한다.

산불 피해를 본 건물과 산림은 이달 말까지 철거하거나 벌채할 예정이다.

이재민을 위한 1차 재난지원금도 이달 말께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다만 재난지원금만으로는 이재민들이 재기하도록 돕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부족한 부분은 향후 성금으로 일정 부분 충당할 것으로 보인다.

강릉 산불로 전국에서 모인 성금은 300억원에 이른다.

도와 시는 이달 피해 건물 철거가 끝나면 다음 달부터는 공공시설 복구에 착수할 방침이다.

당국은 이번 산불이 지난 달 11일 오전 8시께 강풍으로 나무가 넘어지면서 전선이 단선돼 발생한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 불로 379㏊(산림 179ha)가 피해를 봤고, 주민 412세대 881명이 한때 긴급 대피했다.

[강릉산불 한달] ① "다시 일어서자"…주택·산림 피해 복구 총력
정부는 산불 발생 다음 날인 12일 강릉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 복구비의 70%를 국비로 지원하기로 했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강릉 아레나에 머물던 이재민 전원을 최근 임시시설로 옮기고, 산불 피해 건물 307동 철거를 시작하는 등 피해 수습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며 "산불 피해 주민들에게 보여준 국민의 따뜻한 마음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산불 피해 현장 조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달 중으로 복구 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복구 계획에는 산불 피해 최종 규모와 각 분야 예산 지원 방안이 담긴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중앙합동 조사 결과를 토대로 피해액과 복구비를 산출하고 있다"며 "현재 마지막 단계로 복구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각 부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