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음영 해결 솔루션 개발 류지훈 아이디씨티 대표




인공위성 신호를 받아 위치 정보를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만큼 내비게이션이 일상생활에서 중요해졌다는 얘기인데요.

우리가 주로 쓰는 GPS(위성항법장치) 기반의 내비게이션은 위성 신호를 받는 수신기가 위치 정보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때문에 위성 전파가 닿지 않아 GPS 음영(陰影) 지역으로 불리는 지하공간이나 터널에선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데요.

한국뉴욕주립대 교내 스타트업으로 2020년 6월 설립된 아이디씨티(IDCITI)가 GPS 음영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으로 uGPS(Underground GPS)를 내놓고 상용화에 나섰습니다.

아이디씨티는 서울 남산 1호 터널(명동 방면)과 한국도로공사의 실험 터널에서 uGPS 실증 테스트를 마치고 그 결과를 반영한 신제품을 올여름부터 양산한다고 하는데요.

류지훈(42) 아이디씨티 대표는 고려대에서 학부와 석사 과정으로 전자공학을 공부한 뒤 미국으로 유학해 뉴욕 스토니브룩대학에서 소프트웨어 통신기기(SDR) 연구로 박사모를 쓴 공학도입니다.

박사 학위를 받자마자 인천 송도에 있는 한국뉴욕주립대 컴퓨터과학과 조교수로 부임해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이 학교 교내 1호 벤처기업으로 아이디씨티를 세웠습니다.

그는 지난 24일 인터뷰에서 연구실에서 얻은 성과가 일상생활에 적용되는 걸 보고 싶었다고 창업 동기를 밝혔는데요.

인터뷰 내용을 영상으로 소개합니다.

<제작 : 박세진·한지연>
<촬영 : 이동욱·송원선>
[영상] "내비 '먹통' 안 되는 터널 가능해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