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친한 두 소년 이야기…"사회화 과정 처음 경험하는 청소년기 캐릭터에 끌려"
"박찬욱·이창동 감독 오랜 팬…기회 된다면 한국에서 일해보고파"
'클로즈' 루카스 돈트 감독 "남성성이란 단어에서 출발한 영화"
"이번 영화는 종이 한 장에 '남성성'이라고 적고 시작했어요.

전작 '걸'은 여성성에 관련된 영화라고 볼 수 있는데, 두 영화가 짝을 이루는 것 같습니다.

"
내달 3일 개봉을 앞둔 영화 '클로즈'의 루카스 돈트 감독은 작품 구상 과정을 이렇게 설명했다.

'클로즈'는 절친한 친구 레오(에덴 담브린 분)와 레미(귀스타브 드와엘)의 관계를 그린다.

첫 장편 '걸'(2018)로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과 퀴어종려상을 거머쥐었던 돈트 감독은 이번 작품으로 지난해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며 칸이 사랑하는 감독이 됐다.

지난 1월 화상으로 만난 그는 "서로를 순수하게, 열렬하게 좋아하는 두 소년 사이의 연결성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소년들의 우정을 보면 항상 거리감 있고 멋있는 척하는 모습들로 대변돼왔던 것 같은데요.

실제로 13살짜리 남자아이들이랑 이야기해보면 서로 사랑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고 해요.

동성 친구에 대한 감정을 아무런 장벽이나 거리낌 없이 표현할 수 있는 나이대거든요.

"
'클로즈' 루카스 돈트 감독 "남성성이란 단어에서 출발한 영화"
극 중 레오와 레미는 모든 일상을 공유하는 둘도 없는 친구이지만, 중학교 진학 이후 세상의 편견을 마주한다.

레오는 둘의 관계를 우정 이상으로 바라보는 또래들의 놀림에 레미와 거리를 두기 시작한다.

또 자신의 남자다움을 보여주기 위해 아이스하키를 배운다.

돈트 감독은 "성 정체성이 이 영화의 주된 내용이라 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남자와 남자 사이의 관계가 친밀할 경우, 성적으로밖에 생각하지 못하는 사회에 대해 꼭 그런 건 아니라고 하고 싶었어요.

이 나이대 아이들이 순수하게 서로를 위하고 사랑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하고자 했습니다.

"
'클로즈'는 청소년기 아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상실을 경험하고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린다는 점에서 발레리나를 꿈꾸는 트랜스젠더 소녀의 이야기를 그린 전작 '걸'과 유사하다.

돈트 감독은 "성인이 되어서야 비로소 청소년기가 우리 삶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게 되는 것 같다"면서 "그 나이대 캐릭터들이 굉장히 흥미롭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클로즈' 루카스 돈트 감독 "남성성이란 단어에서 출발한 영화"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기대치를 직접적으로 마주하고 경험하는 시기잖아요.

자기가 원래 가지고 있었던 것들을 사회화 과정에서 잃어간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을 처음 경험하는 모습에 많이 끌리는 것 같아요.

"
그는 "저도 그랬지만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갑옷을 입게 되는 것 같다"고도 했다.

"다른 아이들처럼 되기 위해 내가 아닌 모습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렇기에 무엇이 진짜 내 모습이고 무엇이 갑옷인지 구별하는 과정, 진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
아역 배우와의 작업에 대해서는 "배우에게 어떤 지시를 주기보다 시나리오를 한 번 읽고 만나서 이야기하고,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영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얘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면, '너는 그때 왜 레오가 레미를 기다리지 않았다고 생각해?'라고 질문을 던지는 거죠. 저희가 답을 주기보다 배우가 상상력을 발휘해서 캐릭터를 탐구하고 스스로 답을 구하도록요.

"
'클로즈' 루카스 돈트 감독 "남성성이란 단어에서 출발한 영화"
돈트 감독은 '클로즈'로 지난해 칸영화제에 초청받으면서 박찬욱 감독과 경쟁 부문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그는 박 감독에 대해 "초창기 작품부터 봐 온 오랜 팬"이라면서 "박찬욱 감독의 작품은 굉장히 감각적인데 서사도 있고, 반전도 있고, 관객이 캐릭터에 완전히 몰입하게 만드는 충분한 매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창동 감독의 '버닝'도 제가 지난 10여년 간 가장 감명 깊게 봤던 영화"라면서 "한국에서 일할 기회가 된다면 너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국 콘텐츠, 한국 영화의 오래된 팬입니다.

가능성이나 잠재력이 풍부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당연히 제가 아는 언어나 문화가 아니니 조심스럽지만, 만약 한국에서 작업을 할 수 있다면 저 자신을 발전시킬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연합뉴스